공자와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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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맹자의 교육사상
공자의 교육사상
맹자의 교육사상
❶ 유가(儒家)와 묵가(墨家)와 도가(道家)
❷ 성선설(性善說) 교육관
공자의 교육사상 xxx2; 공자의 사상에서 중심되는 definition 은 ‘인’(仁)의 definition 이다.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공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완전히 그것을 꽃피우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으로서의 삶의 과업을 다하는 것이다. 제자들이 인에 관해서 질문했을 때, 공자는 인의 definition 을 definition 한다든가, 아니면 한 마디로 인을 밝힌 일이 없다. 공손하고 너그러우며 믿음성있고 민첩하며 은혜를 베푸는 것이…(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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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사마우(司馬牛)가 인을 물었을 때 ‘인자는 말함을 어려워 한다’고 하고 ‘행함이 어렵거늘 어찌 말함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어떤 구체적인 행동의 실천을 언급하면서 거기에 인이 담겨 있다고 말할 뿐이었다. ‘다섯 가지를 실행하면 그것이 곧 인이다. ‘평소에 일이 없이 한가로히 있을 때도 공손한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하였을 때도 경건하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도 충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자장(子張)에게는 또 이렇게 대답하였다. 비록 오랑캐의 나라로 갈지언정 이 세 가지는 버리지 말아야 한다. 공자의 인은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기능적 특징을 암시하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오히려 삶을 통하여 실현시켜야 할 원리(혹은 도)와 같은 것으로 보았다. 공자는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인간성의 point적 본질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