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상으로하여[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4:49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해서[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hwp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해서[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해서[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부모 교사 할 수 있 칭찬 대해서 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사회과학,부모,교사,할,수,있,칭찬,대해서,바람직한,행동비율,증강방법,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해서[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hwp( 33 )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상으로하여[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부모 교사가 할 수 있는 칭찬에 대상으로하여[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1.gif)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2.gif)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3.gif)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4.gif)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5.gif)
![[사회과학]%20부모%20교사가%20할%20수%20있는%20칭찬에%20대해서[바람직한%20행동비율%20증강방법]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6%80%EB%AA%A8%20%EA%B5%90%EC%82%AC%EA%B0%80%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C%B9%AD%EC%B0%AC%EC%97%90%20%EB%8C%80%ED%95%B4%EC%84%9C%5B%EB%B0%94%EB%9E%8C%EC%A7%81%ED%95%9C%20%ED%96%89%EB%8F%99%EB%B9%84%EC%9C%A8%20%EC%A6%9D%EA%B0%95%EB%B0%A9%EB%B2%95%5D_hwp_06.gif)
설명
바람직한 행동비율 증강방법.
1) 정적 강화 와 부적 강화
아동이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보상으로, 정적 강화자극을 제공하는 것이다. 행동이 발생한 후에 즉각적인 보상을 할 수 있는 강화물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效果)적이다.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공통점은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아동이 目標(목표)행동과 동시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잘못된 행동에 대한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 하고 보상을 주면서 설교나 불쾌한 지적을 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고 未來의 행동 발생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후속자극은 모두 정적 강화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아 또 이러한 후속자극으로 행동을 강화하고 증가시키는 과정을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라고 한다. 한 예로 늑은 귀가 때문에 엄마에게서 꾸중을 들었던 학생이 일찍 귀가함으로써 엄마의 꾸중을 듣지 않게 되는 것은 부적강화이다. 정적강화물로는 피자, 케익, 과자, 콜라와 같이 생물학적 즐거움을 주는 음식이나 장난감, 게임기, 미니어튜어 등 좋아하는 물건을 제공할 수 있다아 칭찬이나 돈, 상장 및 특혜를 주는 것 등이 있으며, 어떤 행동을 다시 일어나게 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아
강화 전술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원칙은 첫째, 目標(목표)행동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그리고 반드시 보상해야 한다. 둘째는, 目標(목표)행동과 보상 규정에 대해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꾸중을 제거 또는 중단함으로써 일찍 귀가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셋째는, 目標(목표)행동을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부적강화에 사용될 수 있는 부적강화물은 처벌, 비난, 꾸중, 날카로운 고음소리, 정전기, 구토제와 같은 불쾌한 자극들이다. 차이점은 정적…(To be continued )
다. 目標(목표)행동을 다른 부적절한 행동과 연관시키지 말아야 한다.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긍정적인 행동이 발생한 직후에 혐오적인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