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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기독교와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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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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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석가가 말한 무아는 있는가 없는가의 존재성에 대한 theory 이라기보다 실체가 없는 것을 실체로 보아서는 안된다는 실천적 의미를 지닌다. 다시 말한다면 ‘아’에 대한 형이상학적 존부성에 관한 문제는 석가에게 있어서는 무의미한 것이다. 그런고로 만물만사는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하고 생멸하여 시간의 지속성이 없다는 것이다.기독교와불교-비교종교 , 기독교와 불교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 론 ---------------------------------------- 2

Ⅱ. 불교의 기본 교리 -------------------------------- 2
1. 불교 교리의 출발점 ------------------------------------------ 3
2. 사체(四諦) --------------------------------------------------- 4

Ⅲ. 불교의 구원관 ---------------------------------- 6
1. 윤리적인 고행단계(해탈의 깨달음) ------------------------------- 6
2. 선정(Dhyana) ----------------------------------------------- 6
3. 지혜(Panna) ------------------------------------------------ 7

Ⅳ. 불교의 종말관 ---------------------------------- 7
1. 고와 멸망과의 관계 ------------------------------------------ 7
2. 무명과 멸망과의 관계 ---------------------------------------- 7
3. 오온과 멸망과의 관계 ---------------------------------------- 8
4. 업과 멸망과의 관계 ------------------------------------------ 8
5. 멸망에 관계된 네 부류의 인간상 ------------------------------- 8

Ⅴ. 기독교와의 비교 -------------------------------- 8
1. 불교와 기독교의 구원관의 비교 -------------------------------- 8
2. 불교와 기독교의 종말 사상 비교 ------------------------------- 9

Ⅵ. 결 론 -------------------------------------- 10

▣ 참고도서 ----------------------------------------- 10




1) 제행무상인
제행무상인은 줄여서 무상인이라고도 한다. 무아란 theory 적으로 자아는 없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이러한 석가의 무아의 사상을 제법무아라는 명제로 설명(explanation)하며, 불교의 주요 교리인 연기설은 이 무아설에 기초되어 조직된 사상이다.
2) 제법무아인
제법무아인은 줄여서 무아인이라 하기도 한다. 항존불변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으며 그 때문에 인간은 상을 바랄 수 없다. 그 점에서 불교의 현실관은 무상관과 일치되어 있으며, 무상의 덧없음을 ‘몽환포영로전’에 비유하여 불교 人生(life)관의 특색을 말해 주고 있다 불교의 이러한 人生(life)관은 우리가 보기에는 상당히 비관적이요 염세적이다. 일체의 현상은 모두가 인연에서 말미암기 때문에 인연은 또하나의 다른 인연으로 인해 생성alteration(변화) 가 무상하며 그런고로 이러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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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석가는 이 세상에 상주 불변하는 존재는 없다고 보았다. 열반세계의 특징은 제행무상인과 제법무아인의 특징과는 달리 운동도 alteration(변화) 도 없는 오직 적정만이 있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석가의 이러한 사상을 ‘제행무상’이라는 명제로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즉, 현실세계의 모든 것은 매 순간마다 생멸성쇠의 alteration(변화) 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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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열반적정인
열반적정인은 줄여서 열반인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그렇게 보는 것에 무상하기 때문에 인간은 지위나 명예에 집착하는 일체의 탐욕을 버리고 오늘 하루하루의 소중한 생명을 방일하지 말고 정진, 노력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권면의 입장을 취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무상을 ‘고’의 전제로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을 바라는 데에 모순이 있고, 괴로움이 있게 된다고 하였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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