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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제3의성찰에관한고찰 / 데카르트 제 3의 성찰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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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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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으로써, 신은 존재하는지, 또 존재한다면 기만자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여 완전한 확실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 3성찰을 전개한다. 또한 나란 존재는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데카르트는 생각했다. 외래적인 것은 감각에 의한 관념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참일수도 있고 거짓이라 할 수도 있다아 이러한 외래적인 것은 첫째, 이것은 자연적 충동이기 때문에2) 둘째, 외부 사물로부터 origin된 것 같은 관념일지라도 나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내 안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3) 마지막으로, 이런 관념이 외부사물에서 origin한다고 해도, 이러한 관념이 반드시 이 사물과 유사하다는 結論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4) 감각 기관 또는 다른 방식으로 나와 다른 것이 ...

다. 고로 존재한다. 다시 말해, 명확하고 분명한 판단에 의한 지각만이 진리 또는 참인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나의 관념이 외부의 사물과 유사하거나 일치한다고 판단할 때 일어나는 오류이다.”는 사실은 이전의 성찰에서 이미 확인된 사실이다. 그런데, 여기서 데카르트는 “나에게 아주 명백하게 보이는 것에 있어서도 어떤 신이 나에게 잘못을 범할 수 있는 본성(naturam)을 부여할 수도 있다”1)고 말하며 신이 기만자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설명

데카르트는 진리의 기준으로 명석 판명한 지각을 내세운다. “나는 생각한다.


1. 제 3성찰의 요약정리
데카르트 제 3의 성찰에 관한 고찰에 관하여... 데카르트의 제 3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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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의 제 3성찰에 대하여 전체적인 개괄을 한 이 후, 발표자 3인의 문제 제기를 중심으로 그의 철학의 의미를 밝혀보도록 하겠다. 그는 이러한 관념을 본래적인 것, 외래적인 것, 내가 만들어 낸 것이라 가정하며 참된 것을 찾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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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제 3의 성찰에 관한 고찰에 관하여... 데카르트의 제 3성...



데카르트에 의하면 관념이란 인간, 하늘, 천사, 신등을 생각할 때 나타나는 상이다. 이러한 관념은 의지나 정념 또는 판단이라 불리는데, 관념 그 자체만을 고찰할 때 관념은 항상 참이며, 또한 의지나 정념에 있어서도 내가 그것을 원한다는 것은 참이 된다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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