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3234860 최찬식에 대한 /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 식 및 작품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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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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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찬식은 이 시기의 신소설의 성격이 變化(변화)하는 모습을 자신의 소설에서 가장 잘 드러낸 작가 즉, 후기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따 그는 또 이인직의 뒤를 잇는 대표적인 친일의식을 보여 주는데, 그의 이러한 의식의 배경에는 합방 이후의 일제 식민지 통치라는 현실적 상황 못지 않게 그의 가정적 影響(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던 것 같다. 최영년의 후취 처는 자선부인회 회장으로 활동했는데 이 자선부인회는 당시 고...
다. 그의 부친 최영년은 갑오농민전쟁 당시(1894) 전주 감영 군사마(軍司馬)로 재직했고, 1904년 3월 10일 日本(일본)인 의생십랑(蟻生十郞)이 창간한 「대한일보」에 한국인 기자로 근무하며, 같은 해 7월에 후릉참봉(厚陵參奉)에 임명되었다가 8월에 의원 면직된다.2) 당시 정계는 친일활동의 주도권을 놓고 이완용파와 일진회가 격렬한 항쟁을 계속했는데 이인직은 이완용파에 가담하였고3) 최영년은 일진회에서 열렬한 친일의 경쟁을 하였던 것이다. 그 중의 한 사람인 최찬식은 1912년이라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신소설 작가로 등장했다. 1907년 일진회 총무로 선출되면서 본격적인 친일행각이 처음 된다. 일찍이 국초 이인직이 「혈의 누」(1906)로 이 땅에 신문명, 신사상을 주창한 이래 많은 신소설 작가들이 당대의 계몽적 주제들을 소설에 담아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서사문학 장르를 탄생시켰다.1) 최영년은 1904년 일진회에 가담하여, 1906년에 창간된 일진회의 기관지 「국민신보」의 주필로 일했고, 같은 해 9월에 한성한어학교 교관으로 임명된다. 이 때는 이미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후여서 총독부의 검열이 강화되었던 시기였고, 따라서 신소설의 주제도 합방이전에 주창되었던 애국계몽류의 개화사상과는 성격이 다른 흥미위주의 애정통속소설로 변질되어가던 시기였다.인문사회 kn3234860 최찬식에 대한 / 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 식 및 작품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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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추월색을 중심으로」Ⅰ. 작가 최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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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찬식과 그의 작가의식 및 작품 「추월색을 중심으로」Ⅰ. 작가 최찬식 우리나라 개화기의 서사문학 장르 중에서 당대의 개화사상을 적극 작품에 형상화한 문학이 신소설이었음을 주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