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bupacificair.co.kr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cebupacificair8 | cebupacificair.co.kr report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cebupacificair8

본문 바로가기

cebupacificair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설명하고, 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9:42

본문




Download :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hwp




그는 자기 자신의 관찰과 인류학, 동물 생리학, 발달심리학, 뇌 연구, 인지과학 및 특별히 뛰어난 인물의 자서전 등을 포함하는 몇 가지 학문분야 학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능에는 누구나 다소간에 소유하고 있는 적어도 7가지 상이한 유형들이 있다고 conclusion(결론) 내렸다.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 토의식 수업의 활용
중다지능理論(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理論(이론)은 미국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가 주장한 理論(이론)으로서 인간의 지능이 IQ및 EQ와 같은 단순한 지적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의 다양한 지능으로 구성되어 상호협조하고 있다고 보는 시각의 지능理論(이론)이다. 그는 하나의 단일 IQ점수로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다고 보는 ’순수한 지능‘(pure intelligence)이란 개념은 아주 잘못된 것이라 말한다. 그리고 理論(이론)이 진화해감에 따라 그는 이 리스트에다 8번째 지능을 추가하였다(Gardner, 1993).
 2. 가드너 중다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순서
  1) 개념

  3) 도덕성 발달단계


Ⅱ.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이론) 설명(說明)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언어적 지능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1) 도덕적 인간의 육성

   (4) 음악적 지능
  2) 理論(이론)적 배경

중다지능理論(이론)은 사람이 정보와 지식을 처리하고 이해하는 데에 여러가지(후에 자연탐구지능과 실존적지능을 추가)의 서로 상이한 지능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각각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대인관계와 자기이해지능이다.
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이론)
1) 개념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2443_01.jpg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2443_02_.jpg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2443_03_.jpg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2443_04_.jpg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2443_05_.jpg

   (2) 인습적 수준(8~25세)

[참고reference(자료)]


중다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가트너다중지능이론,가트너중다지능이론,가트너,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이러한 중다지능理論(이론)의 아이디어는 이후 정서지능(EQ, 도덕적지능(MQ), 사회적지능(SQ)과 같은 많은 새로운 지능 理論(이론)이 출현하는데 큰 기여를 하기도 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가드너는 개별적 지능은 독특한 생물학적 기초와 발달과정을 지니고 있고, 특징적인 전문가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한다.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정민사, 2012



 1.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이론)

   (5) 신체-운동학적 지능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참고 자료(data)]
가드너는 지능이란 하나의 단일의 현상이 아니라 복수의 능력(plurality of capacities)이라고 말한다.

  3) 중다지능理論(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

   (3) 공간적 지능
    [3단계] 개인간의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3)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6) 대인관계 지능

Download :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hwp( 51 )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理論, 아카넷, 2000
레포트 > 교육계열
  1) 이해(understanding)를 위한 대안적 평가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다.

이와 관련이 밀접한 중다지능理論(이론)(MI)은 1983년 가드너(Howard Gardner)가 그의 저서 ‘마음의 틀(Frames of mind)’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理論(이론)이다.   1) 개념


설명

  2) 통합적 접근의 지향
  2) 理論(이론)적 배경

Ⅰ. 서 론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중 략 >>
각각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만 project에 따라서 요구되는 지능이 상호작용할 수 있다아 예를 들어, 중학생이 수학 문제를 풀 때에는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이 같이 작용하는 것 등.
   (2) 논리-수학적 지능
 2.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교와 가定義(정이)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
Ⅱ. 가드너의 중다지능理論(이론) 설명(說明)과 그 교육적 시사점
  2) 균형 잡힌 교육과定義(정이) 개발
   (7) 자기이해 지능
Ⅰ. 서 론


그리고 기존의 지능理論(이론)이 학교 상황에서 요구되는 기억력, 논리력, 이해력과 같은 인지 능력만을 강조하여 학교 밖의 일상생활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다른 능력들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을 하면서 창의성,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과 같은 개념들을 포괄하는 새로운 지능의 개념을 정립하려고 시도하였다.
  4) 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3) 중다지능理論(이론)

Ⅳ. 결 론
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설명(說明)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전 인습적 수준(3~7세)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8) 자연탐구 지능
이와 같은 전문직업에 종사할 수 있기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잠재적 지능들이 발현될 수가 있도록 긴 교육기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 바로 가드너의 주장이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ebupacificair.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ebupacificai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