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신화의 같고 다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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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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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기 文化(문화) 시기에 삼림 지대에서 농경을 주로 하던 환웅(桓雄) 부족이 태백산의 신시(神市)를 중심으로 세력을 이루면서 자신들이 하늘의 자손임을 내세워 부족의 우월함을 자랑하고 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권남(權擥)의 《응제시주(應製詩註)》에도 《삼국유사》와 비슷한 기술이 보이나, 단군에 관한 문제를 다룰 때에 우선 《삼국유사》의 기록을 사료(史料)로서 인용하고, 여기에 더 많은 신빙성을 둔다.





2) 내용
3) 내용이해
4. 結論 - 공통점과 차이점
2) 내용
2. 고구려의 주몽신화
3. 무속신화인 당금애기
1) 주몽신화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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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1) 주몽신화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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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용
설명
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 ()
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 ()
천제(天帝)인 환인(桓因)의 손자이며, 환웅(桓雄)의 아들로, BC 2333년 아사달(阿斯達: 평양?)에 도읍을 정하고 단군조선을 개국하였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공통점
2) 차이점
3) 내용이해
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신화의 같고 다른 점
3) 내용이해
1) 단군신화의 개요
순서
1. 고조선의 단군신화
다. 처음에는 한 부족의 설화였던 것이 민족의 통일 과정에서 민족의 공동 시조 신화로 변용되었으리라고 추정된다. 한국 역사(歷史)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고조선과 단군에 관한 기록으로는 중국(中國)의 《위서(魏書)》를 인용한 《삼국유사(三國遺事)》 <기이편(紀異篇)>에 실려 있는 자료(資料)가 있을 뿐, 정사(正史)인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아 대조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