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의 접근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5:22
본문
Download : 사회교육의.hwp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의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또는 기능이론, 갈등적 접근 또는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또는 해석적 이론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이론들을 다시 큰 유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아 이러한 구분은 구분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란 다르게 구분되는데 송병순 교수님은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을 크게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하고, 전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후자에는 해석학적 관점과 신교육사회학을 포함시켰다. 그는 다시 하위분류로 내려가 기능주의적 관점에는 초기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이론을 포함시키고, 갈등주의적
② 현상학적 사회학
Ⅱ. 본론
교육사상 기능론 갈등론 거시적접근 교육사회학 / (사회교육)
1. 기능이론
Download : 사회교육의.hwp( 85 )





설명
다.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몇 개의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1. 해석학적 접근
① 상징적 상호작용론
Ⅰ. 서론
순서
2. 신교육사회학
사회교육의 접근방법
교육사상 기능론 갈등론 거시적접근 교육사회학 / (사회교육)
◆ 미시적 접근(사회명목론)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갈등이론
교육사상 기능론 갈등론 거시적접근 교육사회학
③ 민속방법론
◆ 거시적 접근 (사회실체론) ◆
Ⅲ. 結論(결론)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다.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은 물론 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이론적 주요 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