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통합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22:53본문
Download : 장애아 통합교육_1136366.hwp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를 포함하는 많은 장애아들이 비장애또래들에 비해서 또래들로부터 무시되고 거부되는 등의 낮은 사회적 위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 작성하는데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레포트/의약보건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및 발전 방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합교육은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로의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의 또래 관계 발달을 좀더 상세히 살펴보면, 정신연령이 동등한 비장애아 집단에 비해서 …(省略)
다. project 작성하는데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장애아 통합교육
Download : 장애아 통합교육_1136366.hwp( 75 )
설명
,의약보건,레포트
순서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效果 및 발전 방향에 상대하여 요점했습니다.
교육성과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예를 들면, observation 학습을 통해서 나이에 맞는 바람직한 행동을 배울 수 있으며 특히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비장애아들과 함께 구성하는 진보된 교육environment을 통해서 인지 및 언어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통합된 장애아동의 교육 성과적 측면의 연구들을 종합 검토한 최근의 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들의 교육 성과는 분리교육에서 얻은 성과와 최소한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많은 장애아들이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결함을 보이곤 한다.
2. 통합교육의 效果(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效果(효과)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observation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 장애아 통합교육의약보건레포트 ,
1. 이론(理論)적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싸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2. 통합교육의 效果(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效果(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效果(효과)
3.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槪念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Task
사회-윤리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다음 세 가지로 주장하는 견해가 있다 . 첫째는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變化(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둘째는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effect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