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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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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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교
불교는 한국, china, 日本(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effect을 끼쳤다. 팔정도는 석존 특유의 중도적 수행법으로 고행과 쾌락 모두 완전한 삶에 이르게 하지는 못하고 중도의 길을 걷는 것이 열반에 이르는 길이라 하는 것이다.
석존의 열반 이후 불교의 history(역사) 에선 세 순서의 결집이 있었다.한국종교의이해 , 한국 종교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한국 종교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있따
한국 종교의 이해
다. ‘나’ 는 인연에 의해 만들어 지고 인연에 의해 사라질 수 있으며, 그러므로 영원히 있는 나는 없다는 것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다-, 집성제 -진실을 모르는 무명, 그것에 의한 고집과 착각, 고성제의 原因-, 멸성제-이상향, 열반-, 도성제 -열반에 이르는 방법. 팔정도-를 말한다. 결집이란 구전되던 석존의 말씀을 모은 것으로 처음에는 그저 외우고 공중하는 작업에 그치던 것이 차차…(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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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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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종교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즉 바른 견해를 견지하는 정견, 바른 의지를 견지하는 정사, 바른 언어적 행위를 견지하는 정어, 바른 신체적 행위를 견지하는 정업, 바른 생활법을 견지하는 정명, 바른 노력을 견지하는 정정진, 바른 의식을 견지하는 정념, 바른 정신통을을 견지하는 정정이 그것이다. 이것은 아공법유론, 악취공등의 오해를 일으켰다. 이것이 ‘공’ 이며 불교의 the gist 진리이다. 이렇듯 일견 모순되어 보이는 교리를 가지고 있으나 모두 부처의 근본적 깨닮음인 연기에 바탕하고 있다 연기는 ‘인연하여 일어나는 것’,‘다른 것과 관계를 맺어 일어나는 현상계의 존재 방식’ 이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이런 오해들을 비판하고 공의 바른 이해를 위해 용수의 ‘공’사상. 유식불교, 화엄철학등의 다양한 사상들이 만들어 졌다. 공의 진리를 밝히는 중관사상, 그 반대로 현상세계 즉 유를 설명(explanation)하는 유식사상, 스스로의 힘으로 부처에 오른다는 선종, 절대적으로 부처의 힘에 의지한다는 정토종등이 그것이다.
석존 입멸 후 불교는 여러 갈래로 교리의 발전을 전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