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찔찔이 영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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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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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대부분 암시해 줄 뿐 직집적인 서술을 우회한 영철이의 삶의 이면을 들여다 보기로 하자.
그는 큰 덩치와 무던한 성격조차 바보같아 보이는데 일조를 하는 지저분하고 가난기가 줄줄 흐르는 외모를 갖고 있따 그는 왜 코를 줄줄 흘리고 세수를 하는 둥 마는 둥 한 얼굴로 늘 준비물을 챙기지 않고 학교엘 오는가? 그에게는 어머니가 없다. 아마도 그가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가 계시지 않았으리라. 그는 왜 헐렁한 바지에 기다란 혁대를 매고 다니는가?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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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찔찔이 영철이
레포트/생활전문
다. 문이 열리고 자연이나 사물이 환기시킨 추억은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감정의(定義) 여운이나 색감, 혹은 냄새까지도 재현한다. 동화는 동시와 더불어 매우 한정적인 연령의 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셈인데, 특히 단편의 경우 개인이나 그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인물의 삶 역시 단편적으로 설정될 수 밖에 없는 문학장르적 고민을 선험적으로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코찔찔이 영철이`에서 드러난 영철이의 삶의 배경은 영철이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어렴풋하게나마 未來를 투시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단편동화의 공간적 한계를 훌쩍 넘어선다. 예솔이의 관점이 이 모든 뼈대를 떠받치는 축인데도 불구하고, 배경음악과도 같은 영철이의 가정environment(환경) 은 곳곳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걷었다 하며 줄거리의 탄력을 주도하면서 독자의 상상력을 한껏 자극하고 있따
영철이의 주변상황이 `코찔찔이 영철이`에서 갖는 의미는 크다. 또한 `코찔찔이`에게 예솔이가 건네준 휴지는 영철이의 할머니를 자연스럽게 등장시키면서 글의 깊이와 넓이를 확장해 나가는 모티브가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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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나 사물은 어느 한순간의 의식 혹은 무의식과 만나 닫힌 과거를 여는 열쇠가 된다된다. 글 속의 주인공이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자신을 뒤돌아보는 동안 초대된 관객인 독자는 주인공의 내면까지도 들락이며 그 모든 것을 포괄하여 즐기는 것, 이것이 바로 동화 `코찔찔이 영철이`를 느끼는 방식이 아닌가 한다.
아카시아는, 예솔이에게 있어서 전학간 친구인 영철이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중요 모티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