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강화를 통한 학교 부適應(적응) 예방 program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22:22
본문
Download : 자아강화를 통한 학교 부적응 예방 프로그램.hwp
Download : 자아강화를 통한 학교 부적응 예방 프로그램.hwp( 27 )
자아강화
순서
,의약보건,레포트
자존감향상program을 통해 학교부適應(적응) 靑少年들의 부정적인 자기concept(개념)을 긍정적인 자기concept(개념)으로 變化(변화)시키고 집단program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을 돕고 학교, 가정이라는 상호지지체계 구축, 건전한 또래 관계형성이라는 목표(goal)를 가지고 부適應(적응)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자아강화를 통한 학교 부適應(적응) 예방 program
설명
레포트/의약보건
Ⅰ. 서 론
Ⅱ. 본 론
◐ 호로그램의 배경 ◑
1. adolescent(청소년) 부適應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
1) 좌절된 자아(Frustration self-esteem)理論
2) 참여(Participation) 理論
3) 체계론
4) 낙인 理論
2. 학교부適應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관련 요인
4) 그 외
3. 2002년 학교폭력實態조사
4. 호로그램 개요
1) 호로그램 명
2) 목 적
3) 대 상
4) 장 소
5) 기 간
6) 호로그램 운영 방법
5. 호로그램 내용 및 평가
Ⅵ. 결 론
경찰, 법원, 교사, 부모들이 문제를 일으킨 adolescent(청소년)에게 붙이는 호칭이나 명명이 그 adolescent(청소년)들이 다음에 일으킬 문제행동의 출현과 밀접히 관련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2. 학교부適應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질병과 지능
심각한 신체적 손상이나 만성적 질환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학습과정을 따라가지 못해 학교생활에 부適應하게 된다 또한 낮은 지능을 가진 학생들은 학습능력의 결여로 중도에서 학업을 포기등과 같은 부適應의 행동을 하는 사례(instance)가 높다고 한다.
(2) 자기중심적 개인주의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 결과와 업적 중심의 가치체계가 adolescent(청소년)들의 자기 중심적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있따 최근에 만연된 지나친 개인 중심 경향은 adolescent(청소년)들의 타인 수용 능력을 약화시켜 공동체적 삶의 태도를 발전시키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왕따나 폭력을 가하거나 방관하는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피해 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공감능력의 결핍을 초래함으로써 왕따, 폭력 현상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3) 자아존중감과 통제능력의 부족
자아존중감과 충동을 조절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 등 정서적 불안정과 관련된 adolescent(청소년)의 생리적 property(특성)을 들 수 있따 …(투비컨티뉴드 )
자존감향상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자기개념을 긍정적인 자기개념으로 변화시키고 집단프로그램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을 돕고 학교, 가정이라는 상호지지체계 구축, 건전한 또래 관계형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부적응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자아강화 , 자아강화를 통한 학교 부적응 예방 프로그램의약보건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