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環境]유통環境의變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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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1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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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에서의 규모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네트워크의 규모와 운영능력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특히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중간유통기능은 상당한 후퇴를 보인다.
또한 주문-원료구입 -생산-판매-소비로 이어지는 공급가치사슬이 네트워크상에서 유기적으로 통합 · 운영될 수 있게 됨에 따라 중소기업도 생산에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 상에서 사회 · 경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위상도 變化(변화)하고 있다아 사이버상의 정보수집이 수월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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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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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環境]유통環境의變化
다.
설명
[시장environment(환경) ] 유통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
목차
[시장environment(환경) ] 유통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
Ⅰ. 유통environment(환경)
Ⅱ. 유통경로와 기능
1. 도매상
2. 소매상
3. 프랜차이즈
Ⅲ. 무점포 소매업
1. 우편 및 카탈로그 판매
2. TV홈쇼핑
3. 텔레marketing
4. 직접판매
5. 다단계판매
6. 전자상거래
7. 자동판매기, 가판대, 이동점포
[시장environment(환경) ] 유통environment(환경) 의 變化(변화)
1) 유통environment(환경)
지난 세기 말부터 처음 된 글로벌화와 디지털혁명은 새로운 세기에도 變化(변화)를 주도해나가고 있다아 글로벌화로 세계시장의 단일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디지털혁명으로 기존 경제 질서는 크게 변하고 있다아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생산 활동은 지역경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아 디지털혁명으로 과거 산업사회의 경제발전 원동력이던 토지 · 노동 · 자본을 정보와 지식이 대체하고 있으며, 누리망 을 기반으로 한 가상공간에서 상업적 활동이 본격화되고 있다아
정보통신과지식산업이 세계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유통체계를 혁신적으로 바꾸는 유통혁명을 주도하고 있다아 또한 디지털혁명으로 누리망 이 확산됨에 따라 실제로 경쟁 양태도 바뀌고 있다아 사이버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거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생산, 유통, 판매방식에 커다란 變化(변화)가 일어나고 있다아 금융서비스, 영화, 음악, 서적과 같이 디지털화될 수 있는 제품은 온라인(online)상에서 직접 판매되고 있고, 디지털화되기 어려운 제품은 온라인(online)상에서 주문을 받아 오프라인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아 이에 따라 제한된 지역에서 영업하던 중소기업들은 사이버 시장을 통해서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보화의 진전으로 도매나 점포의 기능 또는 역할은 계속 變化(변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