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 사회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example(사례)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22:57
본문
Download : 한 사회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사례 연구.hwp
우선 장 교사가 그 자신을 교육과정 개발자 혹은 계획자라기보다는 교육과정 수행자로서 간주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무엇보다도 교과서를 빠짐없이 다루는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3. 장 교사의 수업 계획
교사 개인 차원의 교육과정 개발로서의 수업 계획은 교사가 수업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는 또한 현실적으로교육과정은 외부 권위로부터 부과된 교과서라고 보았다. 셋째, “보편적 지식의 교수”로서 장 교사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내용보다는 보편 타당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아 넷째, “중상층 학생 중심의 교수”로서 장 교사는 학습 능력이 다양한 다인수 학급에서는 교수의 수준을 중상층 학업 성취자들에게 맞추는 것이 학급 차원에서 최대의 학습 결과 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믿고 있다아 다섯째, “학생 참여의 고양”으로서 장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 집중력, 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정말로 알고 싶어 하는 것, 실제 세계에서 그들에게 관련되는 것, 그리고 그들에게 재미있는 것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장 교사의 실천적 이론(理論)
2. 장 교사의 실천적 이론 장 교사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교육 및 교직 경험으로부터 그의 실천적 이론을 개발한다 (노경주, 1998)... , 한 사회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사례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장 교사는 자신의 人生 경험과 교육 및 교직 경험으로부터 그의 실천적 이론(理論)을 개발한다 (노경주, 1998)...
2. 장 교사의 실천적 theory(이론)
장 교사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교육 및 교직 경험으로부터 그의 실천적 theory(이론)을 개발한다 (노경주, 1998). 첫째, “탐구 과定義(정의) 경험”으로서 장 교사는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을 현실 세계에 전이할 수 있도록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 형성의 과정을 알게 되도록 도와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아 둘째, “입시 준비”로서 장 교사는 그것을 중학교 3학년 담당 교사들이 수행해야만 하는 긴요하고도 피할 수 없는 project라고 본다. 끝으로 “감정 이입적 교실 분위기 형성”으로서 교사-학생 관계, 교실 의사 소통, 그리고 학급 관리의 원만함을 위해서는 감정 이입적 학습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하고 유지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 절에서 나는 장 교사가 왜 어떻게 수업을 계획하는지에 대해 검토할 것이다. 따라서 장 교사…(省略)
Download : 한 사회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사례 연구.hwp( 49 )






한 사회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example(사례) 연구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