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감정론의 방법론과 동감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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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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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스는 인간의 행위의 동기가 된 감정이 그 原因과 필연적인 관계를…(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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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흄은 경험적으로 알려진 모든 덕을 설명(說明)하는 도덕theory 의 구축을 목표(目標)로 삼았으며, 효용의 지각과는 관계없이 시인되는 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충분한 theory 적 설명(說明)을 제시하지 못하고 ‘단순한 외관 또는 현상’이나 ‘직접적으로 쾌적한’이라는 현상 기술적인 규정을 하는데 그쳤다. 그것에 반해 스미스는 原因과 동기와의 관계라고 하는 새로운 시각으로부터 출발했다.
도덕감정론의 방법론과 동감의 원리
[ 목 차 ]
I. 문제의 제기
II. 스미스의 방법론
III. 스미스의 문제의식과 새로운 도덕theory 의 등장 배경
IV. 흄의 동감론
1. 특수한 쾌감, 고통
2. 동감의 성립과정과 그 특징
3. 흄의 동감theory 이 직면했던 딜레마
V. 스미스의 동감theory
1. 흄의 동감theory 의 비판적 계승
2. 동감의 의미
3. 스미스의 동감theory 의 성립과정과 그 특징
VI. 결 론
[ Reference List ]
스미스는 흄과 마찬가지로 감정이나 행위가 행복을 초래하는 경향, 즉 효용을 도덕판단의 근거 중 하나로 인정한 동시에 흄이 ‘단순한 외관 또는 현상’이라고 서술했던 측면을 ‘原因에 대해 가지는 관계’로 다시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