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불평등기원론』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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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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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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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예술론》과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펼친 주장은 진보를 구가하는 당시의 시대사조나 백과전서파의 사상과 대립하는 것이며 루소 자신의 생활방식을 되묻는 것이기도 했다. 《사회계약론》은 《인간불평등기원론》이 불평등을 그 존속기반으로 삼는 사회 및 그곳에서의 인간의 생활방식을 고발한 것과는 달리 인간의 평등을 기반으로 한 사회를 어떻게 해서 창출해 내느냐를 논한 것으로서 그의 影響은 프랑스혁명에서 현대의 카스트로에 의한 쿠바혁명에까지 影響을 미치고 있다 《에밀》에는 불평등한 사회 속에서 인간이 자립해서 살아나가려면 어떠한 교육으로 길러야 하는가를 제시하고 있다 《사회계약론》과 《에밀》에서 루소의 관심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전자(前者)의 착상이 《인간불평등기원론》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면, 후자 쪽은 파리를 떠난 이후의 루소의 생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사회계약론》 및 《에밀》은 발간 후, 파리·제네바 등지에서, 사회질서를 혼란하게 하고,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파괴한다는 이유로 금서처분(禁書處分)을 받았고, 루소 자신에게도 체포장이 발부되자, 그는 스위스·영국·프랑스 등 각지를 헤매었으며, 도망자로서의 방랑생활을 하였다. 그 때문에 다시 자전적인 대화체 작품 《루소, 장 자크를 재판하다(1772~76)》을 썼으며, 미완(未完)의 작품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1776~78)》에 고독한 자기 자신을 확인하였고, 과거의 행복했던 시기를 회상하면서 우아즈주(州) 에름농빌에서 죽었다. 깊어 가는 고독과 피해망상에 시달리면서도 세상 사람들의 자신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65년경부터 《고백록(告白錄》의 집필을 처음 했으며 70년 완성과 동시에 비밀리에 허가를 받아서 파리에 돌아와, 낭독 회를 가졌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reaction(반응)은 얻지 못했다. Ibid., pp.70-71.
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계몽주의가 影響력을 행사하던 시대였으며 그 바탕은 이성에 대한 믿음이라 할 수 있고 교육의 역할을 대단히 중시하였다. 이러한 계몽주의의 사조와 비교해 볼 …(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