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3 18:36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hwp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 협동학습이란 . Vygotsky theory 과 협동 학습 . 협동 학습의 역싸 . 협동학습의 종류 . 협동 학습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 협동학습의 결과 ♣ 협동 학습 (Cooperative Learning) . 협동학습이란 ‘협동 학습’이란 학생들을 작은 집단(대게는 4∼6명)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특히, 학자들의 연구(Bossert, 1988-1989; Johnson & Johnson, 1985)에 의하면, 사고력 향상 (그룹간의 교류는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 건설적인 토론 (구성원들의 다양한 opinion(의견)을 적용하게 하기 때문이며, 이 때 구성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해야 하며, 상대방의 견해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 인지 과정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정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게하고, 특히 구체적인 학습 Task 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설명(說明)하게 하므로), 학습에 있어서의 동료들 간의 격려 및 협력을 촉진 (그룹 학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서로 도와야 하므로) 등에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인간의 사이가 좋을수록 공동의 목표(goal)를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고, 공동의 협력은 그룹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는 공동의 Task 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게 만들며, 서로 돕게 만들고, 더 나아가 서로의 사이가 더 좋아지게 만든다. 그는 학습이란 근접발달영역(...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Vygots...
[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1446_01_.gif)
-1446_02_.gif)
-1446_03_.gif)
-1446_04_.gif)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Vygots...
Download :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hwp( 39 )
인문사회 교수학습유형 협동학습법 / 교수 · 학습유형 협동학습법 목차 1. 협동
순서
다. 개인들이 공동의 목표(goal)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에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 Vygotsky theory 과 협동 학습 Lev Semanovich Vygotsky는 러시아 심리학자로서, 오늘날 Piaget의 관점을 이미 60여년 전에 주장한 학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