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01:05
본문
Download : 정석가.hwp
”라고 논급함으로써 주장의 골격은 그대로 유지하되 다소의 유연성을 보여주고 있다아
‘서-본-결’의 세 단락으로 짜여져 있는 정석가에서 김상억의 견해대로 이것이 원래부터 왕실 제定義(정의) 전문 궁중가사라면 ‘서-본’까지는 궁중에서 의도적으로 작사하고 ‘결’ 하나만 민간 가사에서 차용해 왔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To be continued )
Download : 정석가.hwp( 74 )
고려가요인 정석가의 형식과 주요어구풀이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정석가 , 정석가기타레포트 ,
순서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설명
다. 더구나 발사가 확실한 민간 가사인 점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정석가
정석가






맨 끝 연인 결사에 대해 언급해 보면, 정석가의 결사는 서경별곡 제 2연과 같다.
고려가요인 정석가의 형식과 주요어구풀이에 대해 조사한 data(자료)입니다. 이런 사실 때문에 ‘구스리 바회예 디신’로 스타트되는 이른바 이 ‘구슬곡’은 고려 당시 민간에 널리 유포되었던 유형가사였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 학계 통설로 되어 있다아
이처럼 민간의 노래가락인 구슬곡이 정석가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아서도 정석가가 민요적인 색체를 보다 더 담고 있다고 보는 근거가 될 수 있다아 왕실 제定義(정의) 전문 송도가설을 견지하고 있는 김상억도 정석가에서의 구슬곡의 존재에 대하여 “물론 원사수준(原詞水準)에서는 정석가를 본래적 왕실 악가라고 믿지만 그 확증이 없는 한, 이 노래가 민간 가사이었을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