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 비교 및 改善대책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05:26
본문
Download :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 비교 및 개선방안 연구.hwp
그리고 1975년 전장애아 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PL. 94-142)을 제정하여 5세부터 18세까지의 전체 장애아동에게 무상 공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였고, 1986년 장애아 조기교육 지원법 개정안에서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장애유아에게 완전 무상 공교육을 제공하였다.장애별유아특수교육의과정비교및개선방안연구 ,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 비교 및 개선방안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실태(實態)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改善대책을 연구하였습니다. 미국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196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미국 장애인 부모와 교사들은 장애인의 잠재력이 매우 낮고, 사회에서 일할 기회는 물론 지역싸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으나 1968년 장애아 조기교육 지원법(PL 90~538) 제정으로 모든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무상공교육이 제공되었으며, 조기교육을 강화하였다.
장애별유아특수교육의과정비교및改善대책연구
설명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 비교 및 改善대책 연구
순서
Ⅰ. 서 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 現況(현황)
2. 유아특수교육 평가
3. 장애별 유아특수교육 과정
1) 교육目標(목표)
2) 교육편제
3) 교육과정이 편성·운영지침
4. 유아특수교육 環境(환경)
1) 물리적 環境(환경)
2) 인적 環境(환경)
Ⅲ. 연구대상
Ⅳ. 연구결과
1.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의 교육과정 차이는 어떠한가?
1) 시각장애 특수학교
2) 정신지체 특수학교
3) 청각장애 특수학교
4) 비장애 유아교육기관
2.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의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
1) 교재 및 교구
2) 물리적 環境(환경)
3) 교수방법
3. 위의 차이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問題點)들은 무엇인가?
1) 교육과정
2) 물리적 環境(환경)
3) 장애 유형별 차이
Ⅴ. conclusion 및 제언
Ⅵ. Reference List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 現況(현황)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은 주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影響(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다.
Download :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 비교 및 개선방안 연구.hwp( 26 )
,인문사회,레포트






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연구하였습니다. 또한 출생에서 2세까지의 장애 혹은 발달지체 영유아와 그 가족에게 프로그램(program]) 체계를 계발하고 그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도록 규정함으로써 0~2세의 장애 아동에 대한 공교육을 실현하게 되었다. 장애아 조기교육 지원법(PL94~142)이 1990년 장애인 교육법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가족역할의 중요성과 유아특수교육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