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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언어발달 과정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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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30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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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 한 反應으로 이 시기에 이미 언어를 통한 상호교환의 의사소통이 시작되어 진다고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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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언어기 (prelinguistic speech) (출생~1세)
1) 전언어기 (prelinguistic speech) (출생~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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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후 1개월까지 울음은 분화가 되어있지 않아 아이가 배가고파서 우는지, 아파서 우는지 구 분할 수 없다.
⑵ 쿠잉 (cooing) : ‘구구소리’라고도 하며, 생후 1개월부터 영아는 울음이 아닌 발성이 나타나는데, 처음 엔 소위 ‘가성적 울음’의 형태로 ‘아’와 같은 모음소리인데 이때부터 아기는 말소리를 가지고 놀기 시작하며 자신의 주변 사람이 내는 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내려고 한다. 즉, 약 3개월경 엄마가 영아가 표현했던 쿠잉 중 하나를 소리내고 기다리면, 영아가 이에 응하여 같은 쿠잉으로 응한다.

순서


4) 두 단어기 (18~24개월) = 전보문 (telegraphic speech) 시기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설명

2) 생득theory
⑴ 울음 : 아기들은 태어나면서 울기 시작하며, 이는 괴로움(distress)의 표현이다.
: 아기들이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기 전까지의 시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발달,언어발달 과정

1. 언어발달의 과정
1) 행동주의 입장

다.[아동발달] 언어발달 과정에 관해서
3) 명명폭발기 (16~20개월)

1. 언어발달의 과정

1. 언어발달의 과정 1) 전언어기 (prelinguistic speech) (출생~1세) 2) 한 단어기 (1세~15개월) 3) 명명폭발기 (16~20개월) 4) 두 단어기 (18~24개월) = 전보문 (telegraphic speech) 시기라고도 한다. 5) 문법폭발기 2. 영아기 언어의 특징 3. 언어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 1) 행동주의 입장 2) 생득이론 3) 사회적 상호작용 입장 4 부모를 포함한 양육자는 아기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2) 한 단어기 (1세~15개월)
2. 영아기 언어의 특징


이것은 일종의 음성적인 연습 내지는 놀이인 것이다. 이 시기의 울음소리는 영 아가 의사표현을 하는 단계로서 말이 생성되기 전 단계이지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흔히 영아가 아주 화가 났거나 배고프거나 고통스러울 때 내는 톤이 쿠잉의 단계에서 도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 발성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영아가 자신의 발성을 조절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기의 울음은 반사적인 울음이라고 할 수 있따 생후 약 1~2개월에는 분화된 다양한 울음이 나타나기 때문에, 엄마는 아기 울음소리의 강도와 음조로 아기가 왜 우는지 구분 할 수 있따 따라서 이 시기의 울음소리는 의사전달 수단이 된다

reference

3) 사회적 상호작용 입장


⑶ 옹알이 (babbles) : 옹알이는 생후 2개월 정도에 시작되는데,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한 음절로 된 소리이다.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마-마- 마-마’처럼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옹알이를 하는 소리의 범위도 넓어지게 되면서, 말을 시작하기 전까지 옹알이의 양과 질이 증가하게 된다 옹알이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언어라고 말할 수 없으나 후반부에 이르면 단어와 비슷한 소리를 낸다.
3. 언어 발달을 설명하는 theory 들
5) 문법폭발기
4 부모를 포함한 양육자는 아기 언어발달에 중요한 影響(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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