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2:13
본문
Download : 20121중간_행정3_사회복지실천기술론.pdf
- ‘social’은 가족성원, 이웃, 지歷史(역사)회 등의 권력과 사람들의 상호작용에 초점
(1) 사회사업(social + work)
- 사회복지예술의 구성요소: 동정과 인간의 고통에 직면하는 용기, 의미있고 생산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하는 능력, 變化(변화)에 대한 장벽을 극복하는 창의성, 變化(변화)과정에 에너지와 희망을 불어넣는 능력, 건전한 판단력의 발휘, 적합한 개인적 가치들, 결과 적인 전문가 스타일의 형성 등
- 중략
(1) 전문직의 개념(槪念)과 社會福祉士의 전문성
제2장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실천기술
방통대,방송대,중간시험,방통대중간시험,방송대중간시험,방송통신대중간시험,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제1장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론 제2장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실천기술 제3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 제4장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기술 1: 정신역동모델 제5장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기술 2: 심리사회모델 - 주관식예상문제 -
-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사람들의 環境(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사람들을 돕는 것을 강조
1. 社會福祉士의 정체성
(3) 예술가로서의 社會福祉士
2012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시험 point체크
① 사회복지직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돕도록 재가 된 여러 가지 인간서비스 전문직 중의 하나
③ 사회복지직은 다양하고 많은 유형의 실천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을 광범위한 영역에서 만나는 직업
③ 사회복지학은 계량화가 어렵고,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 등의 난점이 있고, 윤리적인 문제 등이 있음
① 예술: 직관적인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발생하는 기술
② 社會福祉士가 전문적인 이유
방송통신 > 중간시험
설명
- 브랙킷은 1900년에 ‘social’라는 용어가 전문직 명칭의 한부분이라고 주장
(2) 사회복지라는 직업(다양한 영역의 전문직)
③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에 초점을 둔 훈련과정을 통하여 원조기법을 적용하는 전문직
제4장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기술 1: 정신역동모델
순서
② 사회복지실천은 예술적 요소를 갖고 있음
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④ 사회복지직의 독속성
제3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
Download : 20121중간_행정3_사회복지실천기술론.pdf( 34 )
- 社會福祉士들은 신념체계, 가치 ․ 윤리적 원칙을 가지며, 사회복지영역에서 공통적인 사회적 기능에 초점
- 교육과 경험을 통해 社會福祉士는 실천지혜와 자신의 개인적 속성 , 특정재능, 클라이언트를 돕는 독특한 스타일 발전시킴
⑤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① social
- 사회복지실천은 직관적인 기술이 필요
- 사회복지는 따뜻한 가슴과 차가운 머리 모두를 갖고 있음





- 과학자의 우선적 목적이 이해하는 것이라면, 기술자의 목적은 어떤 유형의 變化(변화)를 초래하는 것
② 복잡하고 變化(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전문직임
① 전문직: 체계적 theory , 권위, 지歷史(역사)회의 재가, 윤리강령, 고유culture를 가지고 있어야 함(Greenwood)
- 책임과 훈련을 강조하는 전문직을 의미함
① 과학: theory 적인 설명과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확인, 서술, test(실험) 적 조사로 규정
- 따라서 예술없는 지식기반과 지식없는 예술성은 모두 문제임
- 과학적이고 가치적인 기반을 가진 예술
② work
- work는 전문적인 실천과 자선적 활동을 구별하기 위해 첨가
- 의사가 생물학자의 발견을 활용하고, 엔지니어가 물리학을 응용하듯이 社會福祉士도 과학의 발견을 활용하는 것
② 사회복지학은 과학이지만, 순수과학이 아닌 응용과학
(4) 과학자로서의 社會福祉士
제1장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론
-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變化(변화)를 시도하는 가장 잘 준비된 전문직
제5장 사회복지실천 모델과 기술 2: 심리사회모델
- 社會福祉士는 사회과학, 행동과학에서 원용된 지식 기반을 겸비
제2장 社會福祉士와 사회복지실천기술
- subjective item(주관식) 예상문제 -
④ 실천지혜, 가치, 신념 등의 요소가 고려되는 가운데 사회복지 전문직의 지식과 과학화 노력을 경주해야 함
③ 사회복지 전문가 교육과정에서 개인의 예술과 전문직의 과학을 융합하려고 하지만, 예술적 능력을 가르칠 수는 없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