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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4대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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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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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이 어려워지자 베짜고 수놓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갔으나 학업에 방해가 될까 봐 어린 자식들에게는 보이지 않았다. 자식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조선후기의 문신, 소설가. 호는 서포. 조선조 예학의 대가인 김장생의 증손이요, 병자호란 때 순절한 김익겸의 유복자로 태어나 오로지 어머니 윤씨의 남다를 가정교육에 힘입어 성장했는데 그의 생애와 사상도 어머니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조선의 4대작가와 판소리계소설에 대해서조선의4대작가 , 조선의 4대작가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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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중의 「구운몽」
「구운몽」은 고전소설 중 조선시대 우리민족의 사상과 정서를 가장 잘 대변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몽자류 소설의 효시로서도 그 의의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현대 미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더라도 현대소설의 구조적인 요소를 모두 갖추었다고 할 만큼 완결된 구조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내가 구운몽을 이해하는 데는 좀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임금 앞에서 직언도 불사하는 강직성으로 관직을 삭탈당하고 `김`씨 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벌을 받기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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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서포의 어머니의 지극한 정서에 보답이라도 하듯이 1665년 문과에 급제하여 지평, 수찬 등을 역임하고 암행어사로 활동한다. 조선조 예학의 대가인 김장생의 증손이고, 충렬공 익겸의 유복자이며, 숙종의 장인인 광성부원군 만기의 아우로서, 숙종대왕의 초비(初妃)인 인경왕후의 숙부이다. 그의 어머니 해평 윤씨는 인조의 장인인 해남부원군 윤두수의 4대손이고 영의정을 지낸 문익공 방(昉)의 증손녀이며, 이조참판 지(遲)의 따님이다. 서포의 어머니는 흔히 맹자의 어머니와 비유되곤 한다.
김만중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로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다.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이 작품에 다 나타나있으며, 그 구조역시 특이했고, 주인공 이름에서 조차 주제 의식이 담겨 있는 것처럼 작품 곳곳에 작자의 사상이 드러나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을 좀 더 이해하려면 작가에 상대하여 먼저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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