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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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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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임화는 「담천하의 시단 1년」에서 최근 스타트에 나타나는 경향을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아 우선 시가상 조선적 언어의 수호자라고 자처하는 경향에 대한 설명(explanation)이 그 하나이다.
3. 기교주의의 본질에 대한 임화와 박용철의 이해
김기림의 기교주의에 대한 견해는 위에서 언급한 글에 나타난 그대로이다. 이런 관점은 두 경향 모두를 기교주의로 보고 비판을 전개하는 김기림의 입장과 별로 다르지 않다. 그리고 박용철의 비판에 대하여 임화의 반론이 있었고, 이에 대하여 박용철의 재반론이 곧바로 나오게 된다된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기교주의의 발전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첨예하게 드러내게 되며, 그 본질에 대상으로하여도 각기 다른 각도에서 이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임화는 자신의 견해가 김기림과 다르다고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그 전체적 맥락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았다.,인문사회,레포트






1. 1930년대 시론의 양상
2. 논쟁의 배경과 전개 ― 기교주의에 대한 김기림의 이해
3. 기교주의의 본질에 대한 임화와 박용철의 이해
4. 기교주의 시론의 history(역사) 적 발전에 대한 이해
5. 기교주의 논쟁의 발전과 그 의의
그래서 김기림의 이런 발언은 「오전의 시론」이라는 주지주의 시론이 발표된 이후 임화에 의하여 비판을 받게 되고, 이 비판에 대하여 약간 다른 각도에서 박용철이 전개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즉 그는 기교주의를 ‘순수시’가 지향하는 음악성의 추구와 ‘형태시(모더니즘)’가 지향하는 회화성의 추구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아 이에 대하여 임화는 약간의 이견을 제시하면서 구분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 있으나, 이 두 경향도 결국은 과거의 신시나 신흥시가 약점으로 범하고 있던 언어적 결함을 극복한다는 명분 아래서, 시의 내용과 사상을 방기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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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시문학사 전반을 살펴보고, 이후 시문학사 후반기의 시적 성과를 예비하는 시사적 의의를 지니는 논쟁의 하나인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의미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어서 김기림이 임화와 박용철의 비판 중에서 임화의 견해에 접근하는 글이 나오게 된다된다. ,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그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에 의하면 외국의 기교파나 순수시인들은 ‘시는 언어의 기교’라고 하는 대신, 이들은 신시와 경향시의 언어적 결함을 …(dro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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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시문학사 전반을 살펴보고, 이후 시문학사 후반기의 시적 성과를 예비하는 시사적 의의를 지니는 논쟁의 하나인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와 의미에 마주향하여 살펴봤습니다. 즉 임화가 기교주의의 발전에 대하여 김기림과는 다른 견해를 피력하게 되고, 이에 대한 다른 각도에서 임화의 견해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김기림의 기교주의 이해에 대한 비판이 박용철에 의하여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