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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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3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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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각 작품에 투영된 불교 사상에 대한 검토와 불경 및 불교 사상의 수용과 굴절 양상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1. 불교계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의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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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방가(西方歌)」 筆者, “義相和尙의 「西方歌」 硏究”, 東洋文化硏究, 제 5집, 경북대 동양文化연구소,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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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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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이미 다루어 보았던 경기체가는 현재 전해지는 것이 24편으로, 형식이나 형성과정, 장르적 성격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던 반면에 작자층과 향유층에 관한 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기우목동가」는 세조조의 지은(智訔)이 지은 『적멸시중론』에 부기되어 짝을 이루는 경기체가이다. 다만 이들 작품들의 형식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서방가」가 정격인 점에서 변격인 기화의 작품보다 앞선 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 발제지에서는 불교계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의 실상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알아보고 난 후, 형성 배경을 사상적인 측면과 음악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불교계 경기체가 각 작품들의 작자와 내용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들 불교계 경기체가는 모두 세종과 세조 때의 작품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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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이 발굴됨에 따라 경기체가 작자층과 향유층에 대해 재검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이유는 경기체가의 작자가 유학자들이라고만 인식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안자산(安自山)이 「불교(佛敎)」 제 71호에 말계 지은(末繼智訔) 지은 「기우목동가(騎牛牧童歌)」 6장을 introduce한 安自山, “朝鮮音樂과 佛敎”, 佛敎, 제 71호,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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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미타찬(彌陀讚)」 「안양찬(安養讚)」 「미타경찬(彌陀經讚)」 金倉圭, “涵虛堂攷”, 東洋文化, 제 6.7집, 영남대 동양文化연구소, 1968.
불교계 경기체가는 의상화상(義尙和尙)의 「서방가」, 기화(己和)의 「미타찬」․「안양찬」․「미타경찬」, 지은(智訔)의 「기우목동가」 등 모두 5편이다. 여기에서 기화를 제외하고 의상화상과 지은의 생애에 대한 전모는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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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위에서 언급한 불교계 경기체가 5편은 전 경기체가의 21%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각기 형태적인 면에서도 특징을 갖고 있다아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계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이루어졌을 뿐이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