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서비스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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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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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높아감에 따라 서비스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과 학문적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아
한편, 서비스 marketing 은 그 特性상 제품 marketing 은 물론 제조업의 품질관리 방법과도 다른 각도에서 접근함으로써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marketing strategy에도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아 아울러 내구성과 결함의 수 등과 같은 지표에 의해 객관적으로 측정(測定) 될 수 있는 제조상품의 품질과는 달리 서비스품질은 추상적이며 파악하기 어려운 定義(정의) 이기도 하다. 물류비용의 절감은 시장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평준화되어 한계가 있는 반면에 서비스…(dro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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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경쟁이 격화되고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완화되면서 많은 서비스 기업과 소매업체 들은 차별화를 통해 이익을 얻고 계속기업으로서 생존해 ... , 해운서비스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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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서비스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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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경쟁이 격화되고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완화되면서 많은 서비스 기업과 소매업체 들은 차별화를 통해 이익을 얻고 계속기업으로서 생존해 ...
기업간 경쟁이 격화되고 기업에 대한 政府(정부)의 규제가 완화되면서 많은 서비스 기업과 소매업체 들은 discrimination화를 통해 이익을 얻고 계속기업으로서 생존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즉, 서비스품질이란 소비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는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의해 평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비스는 기술적품질로써 discrimination화하기 보다는 기능적품질 즉, 과정상의 품질로 discrimination화함으로써 그 效果를 높일 수 있다아(Gr nroos, 1990)
오늘날 전세계를 대상으로한 글로벌 기업의 등장으로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제품의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새로운 strategy적 요소로서 국제물류를 이해하고 관리해야 할 당위성이 있다아 물류분야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는 서비스수준 향상과 비용절감의 문제와 직결된다된다.(Thompson, DeSouza, and Gale, 1985) 보다 우수한 서비스품질을 전달하는 것이야말로 80년대 이후 서비스기업의 성공의 전제조건이 되었다. 이것은 서비스가 갖는 무형성, 이질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및 생산과정에서의 고객참여 등 때문인데, 이러한 特性으로 말미암아 서비스 기업은 제조업에 비하여 품질관리가 어렵다. 이러한 시기에 성공을 위한 한가지 strategy이란 곧 높은 서비스품질을 전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