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change(변화) 및 정서change(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0:23
본문
Download :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hwp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
노년기는 청년기, 중 장년기 동안 무겁게 젊어지고 있었던 사회적 경제적 책임에서 벗어나서 은퇴를 하여 life(인생) 을 요약하고 마감할 준비를 하는 생애주기의 마지막 단계다. 이 시기는 한 인간이 태어나서 아동기, youth기, 그리고 중 장년기를 거치면서 축적한 삶의 경험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둘째, 지능의 변화는 개인차이가 크다. 이런 감정들은 중년기 후기에 스타트되어 노년기까지 지속되는데 이러한 정서심리적인 변화는 뇌를 포함한 신체의 생화학적인 변화와 축적된 life(인생) 경험으로 인해 인지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일것이다
I. 인지발달
노년기에는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 쇠퇴한다고 보는 경향이 있따 그러나 연령에 따른 지능의 변화에 관련되어는 다양한 theory 들이 제기되었는데, 몇 가지 종합적인 내용을 보면 첫째, 지능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러한 지능들의 연령에 따르는 변화에 일정한 패턴은 없다는 것이다(아래의 그림 참고).
`그림` 연령과 지적 능력의 변화
새로운 문제와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인 유동성 지능은 연령에 따라서 감소하지만 정보의 저장, 기술, 책략 등의 결정성 지능은 안정적이거나 증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차이는 교육수준과 직업, 생활양식, 동년배집단 결과 , 신체적, 정서적 건강 상태 등의 influence(영향)을 많이 받는다.
셋째,…(skip)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 ,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인문사회레포트 , 노년기 인지발달 정서발달 노년기 인지능력변화 정서변화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노년기,인지발달,정서발달,노년기,인지능력변화,정서변화,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change(변화) 및 정서change(변화))
Download :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변화 및 정서변화).hwp( 70 )
노년기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노년기 인지능력change(변화) 및 정서change(변화))
설명
다. 교육수준이 높고, 중산층 이상이며, 지적인 배우자와 함께 살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들은 지적 능력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증가하며, 그 반대의 경우, 특히 사회적 지위가 낮은 독거노인들은 지적 능력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시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과 불만, 자부심과 후회감 등 다양한 양가감정을 느끼면서 혼란을 겪는다. 어떤 사람은 30세부터 지능이 쇠퇴하기 스타트하지만, 70세가 되어도 지능이 쇠퇴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70대의 1/3은 성년기 성인의 평균(average)점수보다 높은 지능을 갖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