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flight(항공)CRM 훈련의 현재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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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7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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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이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여러 가지 기술적 절차가 보강되었으나 Human Factor 부분을 이해하지 않고는 안전을 기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본 회사는 1986년 United Airlines과 Scientific Methods Inc.,가 공동으로 개발한 CRM Program을 도입하여 수정 없이 같은 Program을 CRM 훈련에 적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75차에 걸쳐 1,542명의 Cockpit 승무원이 수료하였습니다. Human Factor에 의한 요인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이 승무원들 간의 잘못된 의사 결정, 비효율적 의사 소통, 적절하지 못한 통솔력 ( Leadership ) 그리고 서투른 관리 ( Poor Management ) 라고 하고 있습니다. 각 航空사 마다 CRM Program의 실시 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두 공통의 목표(goal)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 비행 훈련의 초점은 예외 없이 기술적 측면을 강조해 왔든 것이 사실이며 여러 가지 승무원의 관리 기량 ( Management Skill )을 effect적으로 향상시키는 훈련에 대하여는 소홀히 해 왔든 것이 사실입니다.
대한flight(항공)CRM 훈련의 현재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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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CRM 훈련의 배경
2. CRM 훈련의 현재 ( 대한航空 CRM )
1) CRM Seminar
2) LOFT ( Line Oriented Flight Training )
3) 훈련 후 나온 질문 내용
3. Human Factor 훈련의 방향
1) LOFT 훈련의 정착
2) LOE ( Line Oriented Evaluation )제도
3) AQP (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 전망
1. CRM 훈련의 배경 과거 20년간 航空기의 준사고 및 사고 ( Incidents and Accidents ) 의 요인이 승무원들이 가용할 수 있는 자원 ( Resources )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한 것에 기인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개인 보다는 Team의 기능을 향상하고자 하며, Team 기능의 효율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통솔력 ( Lead…(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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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𠎌년도 김포 공항에서 악시정 하에서 착륙하려다 Undershoot 한 B747기 사고, 1983년도 사할린 상공에서 소련 전투기에 의하여 격추된 B747기 사고 그리고 같은 해 미국 Anchorage 공항에서 잘못된 이륙 절차로 인한 DC-10 기 사고 등 일련의 사고들이 모두 사고의 형태는 다르지만 Human Error의 복합적인 사고로 판단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