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활용 대책 -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2 05:27
본문
Download : 미술치료 활용 방안 -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hwp
위 reference(자료)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미술치료활용대책0k
Download : 미술치료 활용 방안 -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hwp( 13 )
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3. 미술치료의 필요성(必要性)
1) 아동은 심상으로 생각을 한다고 할 수 있따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된다. ^^미술치료활용방안0k , 미술치료 활용 방안 -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예체능레포트 ,
,예체능,레포트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대책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미술치료 활용 대책 -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대책
순서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미술치료의 槪念과 적용
1. 미술치료의 槪念
1) 내면으로부터의 표현
2) 미술치료= art as therapy(과정) + art in therapy(작품)
가. Naumburg
나. Kramer
다. Ulman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1)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행해진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에 이용되는 예술치료의 일종으로써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을 둔 치료기법이며,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의 시각적 예술의 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면서 국내에서도 발달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적용한 실천적인 事例(사례)연구가 대두되고 있따
미술치료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opinion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 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레크레이션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미술치료는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따 미술치료 우리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예체능
설명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2장. 학교현장에서의 미술치료
1. 진단 및 지도 measure(방안)
1) 진단
2) 지도 measure(방안)
가. 지도measure(방안)
나. 측정(measurement)도구
2. 지도의 실제
1) 나의 강점 찾기 미술활동 program
2) 마음나누기 상담
3. 지도 결과와 맺는 말
1) 지도 결과
Ⅲ. 맺는 말
이상에서 미술치료 theory(이론)에 대한 세 사람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어떤 견해를 선택해서 특수교육요구아동의 미술치료에 임하든 간에, 아동이 현재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우선 해결해야할문제를 염두에 두고 program을 계획하는데 융통성을 가져야 하겠다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최근에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인지적ㆍ사회적 능력을 improvement(개선)시키기 위한 한 measure(방안) 으로 미술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며, 그 접근법도 다양하다.
2) 미술이 가지는 경험적 特性(특성) 때문이다
3) ‘미술’과 ‘치료’라는 단어의 결합 또한 혼돈스러울 수 있따
4) 미술치료에 대한 혼돈은 미술치료사 자신에게서 비롯된다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따
4) 미술은 자료(資料)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따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