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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복지론] 靑少年들의 Internet 중독reality(실태) 와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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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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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반면에 Internet에 중독되면 사회·가정생활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특히 靑少年들에게 있어 게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다. 그 결과를 ‘주요실태(實態)조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고등학생 등 높은 학년일수록 인터넷 중독이 심각하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의 실태(實態)






고위험군(일상생활 장애가 되는 중증 상태)· 잠재적 위험(일상생활 장애 중 최소 상태)군이 각각 `04년 각각 3.3%, 11.4%에서 `05년도는 2.4%, 10.2%로 인터넷 중독 위험군이 2.1%(14.7%→12.6%)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youth의 인터넷 중독이 ‘04년 20.3%에서 15.3%로 5%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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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youth 10명 중 2명가량이 인터넷 중독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상황이 악화되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인터넷을 잘 이용하면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고,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수도 있으며, 학습에 도움이 되고,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는 등 많은 면에서 혜택을 준다.


본인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자기 진단으로 심각하다고 느끼는 비율이 youth의 경우에 26%로 전체 mean(평균)(19.8%)보다 다소 높았으며, 특히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의 경우는 중독의 심각성을 각각 64.4%와 52.3%로 사용자 본인도 문제인식을 느끼지만 자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7833_01.jpg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7833_02_.jpg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7833_03_.jpg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7833_04_.jpg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7833_05_.jpg

설명



위의 인터넷 중독 실태(實態)조사를 2004년과 비교해 본 결과,


[靑少年복지론] 靑少年들의 Internet 중독reality(실태) 와 해결 방안

순서

한편, 전체적으로 인터넷 중독 현상은 다소 완화된 반면에 전년도에 비해 고위험 사용자들은 인터넷 사용이 수면부족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고 대답한 경우가 각각 10.8%(`04년 59.1% → `05년 69.9%), 16.4%(`04년 43.9% → `05년 60.3%)로 증가되어, 고위험 사용자에 관련되어는 전문치료기관과의 연계 등 전문적인 인터넷 중독 재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分析(분석)되었다. 게임 중독은 靑少年들의 학습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증상. 즉, 대인관계 부적응, 생활 부적응 등을 유발하고 결국 각종 비행과 범죄 등 사회 제반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오늘 날, 인터넷 사용은 일상생활이자 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文化(문화)진흥원은 2004년에 이어 2005년에도 전국 3,000명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실태(實態)를 조사했다. Internet을 잘 이용하면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고,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수도 있으며, 학습에 도움이 되고,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는 등 많은 면에서 혜택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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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결과는 지난 1년 동안 많은 사회적 관심과 government 의 인터넷 중독 상담(연 18천여건)이 일부 效果(효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반면에 인터넷에 중독되면 사회·가정생활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특히 청소년들에게 있어 게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다.

오늘 날, Internet 사용은 일상생활이자 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게임 중독은 청소년들의 학습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증상. 즉, 대인관계 부적응, 생활 부적응 등을 유발하고 결국 각종 비행과 범죄 등 사회 제반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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