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데이콤, IT융합 사업 `진흙 속 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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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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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최근 테마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IT활용 융복합 산업의 흐름과 그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금융·사진·웨딩 등의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서비스 모델을 창출하면서 사업다각화를 통한 성장의 한 축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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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데이콤 e비즈니스 서비스의 핵심은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의 대표격인 ‘웹하드’와 그 부가 상품들이다. 그 파생 사업모델인 디지털 사진인화 서비스 ‘아이모리’와 토털 웨딩서비스인 ‘마이e웨딩’도 연평균(average) 10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누리망 과 전화를 기반으로 누리망 전화·IPTV 등 인프라 중심의 신성장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LG데이콤(대표 박종응, www.lgdacom.net)이, 웹기반 솔루션을 바탕으로 하는 IT융합 e비즈니스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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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하드(www.webhard.co.kr)는 2000년 2월 국내 최초로 서비스를 출시한 이래 점유율 60% 이상을 유지하며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LG데이콤의 효자 상품이다.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비즈니스 영역이 확대되면서 전자결제 솔루션을 비롯해 자금이체 데이터를 중계해주는 자금관리 서비스 등 온-라인 금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고, 이를 반영해 LG데이콤의 온-라인금융서비스는 해마다 30%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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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LG데이콤, IT융합 사업 `진흙 속 진주`
전화와 누리망 회선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LG데이콤이 IT융합 분야에 발을 들여 놓은 것은 90년대 행정전산망 구축·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간 전자거래문서(EDI)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부터다.
강현구 LG데이콤 e-Biz사업부 상무는 “누리망 전화·IPTV 등이 LG데이콤의 차세대 주력사업이라면, IT융합서비스인 e비즈니스사업은 아직 발굴되지 않은 성장동력을 찾는 사업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며 “LG데이콤은 데이터통신시장에서 1라운드 경기를 마치고 컨버전스시장에서 2라운드경기를 치르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야 하는 만큼, 온-라인 環境(환경) 변화에 대한 발빠른 대응과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데이콤, IT융합 사업 `진흙 속 진주`
심규호기자 khs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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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데이콤은 이후 공급망관리(SCM), 그룹웨어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전자결제, 자금관리 등 다양한 온-라인 금융서비스 솔루션을 확보하고, 웹하드, SMS 등 1등 서비스와 아이모리, 마이e웨딩 등 신사업 분야 개척을 통해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및 생활밀착형 솔루션 사업자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에 힘입어 LG데이콤의 e비즈니스 부문 매출은 지난 2003년 608억원(전체 매출의 6.1%)에서 2007년에는 1167억원(전체 매출의 8.6%)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지난 해에는 1608억원(전체 매출의 약 1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된다. 특히 e비즈니스부문의 매출 자체는 10%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작지만, 사업모델은 LG데이콤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IT 인프라를 활용한 그룹웨어, VoIP, 팩스, SMS 등을 결합한 통합커뮤니케이션(UC)도 20%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LG데이콤은 모바일메시징서비스도 월 4억건 이상 발송을 기록하며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태로, 올해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메시지와 부가정보가 결합된 스마트 메시징서비스 등 신규상품 개발을 통해 그위치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