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감자를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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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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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감자 한 광주리를 훔쳐서 막 일어나려는 찰나 중국(中國)인 왕 서방에게 붙잡히고 말았다. 간결하고 직선적인 서술 문체와 형식적 완결성이 잘 드러나는 순문학 지향의 단편소설을 많이 창작하였는데, 대표작으로는 “배따라기”, “감자”, “광염(狂炎) 소나타”, “광화사(狂畵師)”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인 “젊은 그들”, “운현궁의 봄” 등은 역사로부터의 교훈보다 인물의 개성을 살리는 묘사와 허구 등에 중점을 둔 역사소설로서 인정받고 있따 사실주의적 문체의 확립, 서사적 과거시제, 액자 소설적인 시점의 이동에 의한 객관적 기법 등 한국 근대 소설 미학의 기법 면에서 이룩한 공적이 큰 작가이다. 그러나 중국(中國)인 왕 서방이 장가를 들게 되었다. 가을이 닥쳐왔을 때 복녀는 빈민굴 아낙네들을 본받아, 이번에는 중국(中國)인 감자밭에 감자를 도둑질하기 위해 드나들기 처음 했다. 새로 색시를 사온 것이다. 왜냐하면 복녀의 집에 왕 서방이 오면 복녀의 남편은 복녀가 마음놓고 몸을 팔 수 있도록 자리를 피해주곤 했기 때문이었다. 복녀는 손에 낫을 쥐고 대항하다가 오히려 왕 서방에게 낫으로 찔려서 죽었다. 복녀는 중국(中國)인을 따라가서 몸을 허락하고 얼마간의 돈을 얻어 돌아왔다. 생활은 말이 아닌데다 남편은 게을러서, 기어코 평양 교외의 빈민굴로 밀려나와 구걸로써 목숨을 이어 가게 되었다. 그들 부부의 생활에는 약간 윤기가 흐르기 처음 했다.
독후감 감상문 감상 감자 등장인물 / ()
■ 핵심 요약
■ 이해와 감상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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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거리
싸움, 간통, 살인, 도적, 구걸, 징역, 이 세상의 모든 비극과 활극의 출원지인 이 칠성문 밖 빈민굴로 오기 전까지는 복녀의 부처는 (사농공상의 2위에 드는) 농민이었다. 6·25 때 서울에서 병사(病死)했다. 마침, 그 때 솔밭에 송충이가 뒤끓어 평양부에서는 송충이 퇴치에 나섰다. 왕 서방은 복녀의 남편과 의사에게 각각 30원과 20원씩을 주었다. 그 후부터 그녀의 집에까지 왕 서방은 드나들게 되었다. 자연주의 작가. 사실주의 작가. 예술지상주의 작가라는 평을 받는다. 복녀는 열심히 송충이를 잡았다. 어떤 날 그녀는 몇몇 아낙네들이 감독과 더불어 웃고 놀며 소일하면서, 품삯은 자기보다 훨씬 더 많이 받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밤이었다.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한방의사의 진단으로 공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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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 紹介(소개)
■ 등장 인물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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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은 문학에서 계몽적 교훈주의를 배척하고 문학 자체의 아름다움을 지키려는 독특한 양식을 이룬 작가이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지만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다. 문학사적 업적은, 첫째 진정한 자연주의 경향의 문학을 확립. 둘째 본격적인 단편소설에 기반을 세움. 셋째 유머와 위트 패러독스(paradox) 를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했으며, 넷째 문장을 혁신했다는 점이다. 얼마 되지 않아 복녀도 감독에게 몸을 더럽히게 되었으며, 그 날부터 다른 아낙네처럼 놀아날 수가 있게 되었고, 정조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게 되었다. 복녀는 타오르는 질투를 참지 못해서 왕 서방을 찾아가서 저의 집으로 가기를 청했다.
■ <참고> ‘김동인’에 상대하여 김동인(金東仁 1900-1951년) 소설가. 호는 금동(琴童). 日本 에 메이지 학원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 중퇴. 1919년 주요한 , 전영택 등과 함께 한국 현대 문학 사상 최초의 문예 동인지 <창조> 창간. 1호와 2호에 “약한 자의 슬픔” 게재. 이광수 등의 설교조 계몽주의 소설을 극복하고 본격적인 근대 소설인 사실주의를 표방하고 나섰다. 한 사람은 복녀의 남편, 한 사람은 왕 서방, 또 한 사람은 한방 의사였다. 복녀도 그 인부의 한 사람으로 뽑혔다. 농부의 딸인 복녀는 돈에 팔려 나이가 저보다 스무 살이나 더 되는 홀아비에게 시집을 갔다. 이 날 밤 시체에는 세 사람이 둘러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