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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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6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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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시가 문학의 본질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구지가 , 구지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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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에 지나가던 노인이 “동네사람을 동원하여 노래를 부르면 아내를 찾을 수 있을 것이요”라고 하였는데, 그리하여 그때 부른 노래가 <해가>이다.
3. “구지가”와 관련된 다양한 견해
1. 문제 제기
상대시가란 원시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존재했던 시가를 가리킨다. 아내를 잃은 순정공은 아연실색하여 발버둥을 치며 안타까와 하였다. 시가란 운문으로 이루어진 문학전체를 가리키는 말인데, 운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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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지가에 대한 글입니다. 태수가 아내와 함께 동해안을 지나가는데 바다의 용왕이 나타나서 수로 부인을 납치해갔다. 또한 <구지가>는 신군을 맞이하기 위한 주술요였지만, <해가>는 액을 당하고 여기에서 헤어나려는 주술요인 것이다. 그리고 <구지가>는 현존하는 우리 나라 최고의 무요이며 주술성을 지닌 국문학 발생 시기의 노동요이다. 내용이나 대상은 다르다 하더라도 결국 소원을 빌어 성취했다는 점과 집단 가무였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순서
1. 개 관
2. 구지가 - 일반적 견해
①개요
②배경설화
③작품analysis(분석)
④“해가”와의 관계
3.“구지가”와 관련된 다양한 견해 - ⑴서론
⑵본론
⑶結論
④“해가”와의 관계
해가(해가)
구호구호출수로(구호구호출수로) -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 놓아라
약인부녀죄하극(약인부녀죄하극) 남의 아내를 빼앗아 간 죄 얼마나 큰가
여약패역불출헌(여약패역불출헌) 네가 만일 패역하여 내놓지 않으면
입망포략번지끽(입망포략번지끽) 그물로 잡아서 구워 먹으리라
(삼국유사 권이 수로부인)
구지가와 비슷한 노래로 신라 시대의 <해가>가 있는데 두 시가의 공통점은 거북을 대상으로 하는 주술적, 집단적 가요라는 점이다.
참고로 “해가”의 설화내용을 살펴보자.
강릉 태수 순정공의 아내 수로부인은 미인이었다. 차이점은 <구지가>는 구체적인 시간이 없이 왕이 강림하는 것을 비는 주술적인 면이 강하고 <해가>는 수로부인이 해룡에게 끌려갔다는 구체적인 사건이 있고 수로부인을 끌고 간 거북에게 집단적 응징의 의미를 가진 기원의 노래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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