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analysis 상담理論(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8:55
본문
Download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hwp
Erikson은 Freud가 신체부위에 초점을 두고 발달단계에 대하여 논한 것을 확대시켜 개인이 사회와 의 접촉에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에 초점을 두고 성격이 형성된다고 주장함으로써 Freud의 理論을 확대시켰다.
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Freud의 理論과 Erikson의 理論은 차이점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음과 같은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따
첫째, Freud와 Erikson은 성격의 단계가 미리 예정되고 그 순서가 불변하는 것으로 본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본능적 행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둘째, Erikson은 생물학적 그리고 성적 요소가 나중의 동기 및 개인적 성격 형성에 기초가 됨을 인정하고 Freud의 성격 구조적 모형(id, ego, super ego)을 수긍하고 있다는 점에서 Freud의 理論과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따
그러나 이렇게 일치가 서로 중복되는 데도 많은 성격학자들은 Erikson의 理論적 노력이 Freud의 것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따
2) 차이점
Erikson은 인간발달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槪念)을 현대 사회학적, 인류학적, 생물…(省略)
정신analysis 상담理論(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나태내시오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Eriks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2) 차이점
순서
2) Eriks
1.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정신분석,상담이론의,Freud와,Erikson의,성격이론의,차이점과,교육적,시사점을,설명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1) 유사점
다.
이와 같이 두 理論은 유사한 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기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상담理論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Erikson은 Freud 理論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理論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Ⅱ 본론
Download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hwp( 57 )
설명
Ⅰ 서론
정신analysis 상담理論(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정신분석 상담理論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說明(설명) 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Erikson의 교육적 시사점
Ⅲ conclusion 및 opinion
서지사항
Ⅰ 서론
Freud는 인간을 理論적으로나 추상적으로 보지 않고 구체적인 존재로 보았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effect(영향) 에 문화적 effect(영향) 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觀察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