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7:54본문
Download : 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_876.hw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일제의 강점하에서도 우리문학은 상당한 성장을 하면서 우리말과 민족정서를 지키고 항일민족정신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이광수, 최남선, 김동인, 김동환, 모윤숙, 주요한, 김기진, 박영희 등이다. 먼저 임화, 김남천…(drop)





다. 시에 있어서는 한용운의...
설명
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
Download : 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_876.hwp( 50 )
[목차없음]
일제의 강점하에서도 우리문학은 상당한 성장을 하면서 우리말과 민족정서를 지키고 항일민족정신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45년 해방이 되자 문학인들은 일단 일제에 의해 압살된 문학을 회생시킨다는 사명감 아래 활동을 처음 한다. 여기서 상당수의 문인들은 일제에 굴복 일제의 제국주의 전쟁을 예찬하는 글을 쓰는가 하면 조선문인보국회 등을 만들어 창씨개명, 젊은이들의 강제징병 독려 등 친일 행각에 압장을 섬으로써 우리 문학사에 큰 오점을 남긴다. 시에 있어서는 한용운의... , 해방 50년 한국문학의 발자취인문사회레포트 ,
일제의 강점하에서도 우리문학은 상당한 성장을 하면서 우리말과 민족정서를 지키고 항일민족정신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시에 있어서는 한용운의 <님의 침묵>, 김소월의 <진달래꽃>, 정지용의 <정지용시집>, 임화의 <현해탄>, 백석의 <사슴>, 이용악의 <분수령>, 오장환의 <헌사>, 서정주의 <화사집>, 소설에 있어서는 홍명희의 <임꺽정>을 비롯 한설야의 <탑>, 이기영의 <고향>, 염상섭의 <삼대>, 김남천의 <대하>, 이태준의 <달밤>, <복덕방>, 박태원의 <천변풍경>, 등이 이동안에 이룩된 문학적 성과로 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패평양전쟁 막바지에 이르면서 일제는 탄압을 강화, 우리말로 글을 쓸 수조차 없는 상황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