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속의 신화 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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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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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문학비평에서 ‘원형’은 신화와 꿈, 심지어는 사회적 행동인 제의양식에서뿐만 아니라 더욱 광범위한 문학작품 속에서도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는 서술구조, 인물유형, 또는 심상(이미지)에 적용된다 이처럼 다양한 현상들에 내재해 있는 유사성들은 일련의 보편적이고 원시적이며 근원적인 구조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 용어는 문학비평에서 많이 사용되어 온 것으로, 모드 보드킨(Maud Bodkin)의 《시의 원형적 패턴 Archetypal Patterns in Poetry》(1934)이 출판된 이후로 널리 사용되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Ⅰ. 신화란 무엇인가
1. 신화란?
2. 인접정의(定義) (민담, 전설)과의 구별
3. 신화의 기능과 분류
4. 신화·원형 비평
Ⅱ. 문학 작품 속의 신화·원형
◈ <아테네 가는 배>
◈ <사람의 아들>
◈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와 아기장수 설화
Ⅲ. 結論 : 신화·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
또한 민족학자 J. H. 헤켈은 우주기원 신화, 신들의 신화, 원초상태에 있어서의 신화 원초와 변용의 신화, 종말론적 신화, 자연 및 우주론적 신화로 나누고 있다아 이 경우도 일정한 기준이 애매하여 기원의 대상이 된 우주나 인류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고, 기원과 관계없이 신들이나 신화나 자연신화에 따라 분류하는 등, 통일성이 결여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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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속의 신화 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
신화의 槪念과 신화·원형 비평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고, 문학 작품 속의 신화,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에 대상으로하여 `아테네 가는 배`, `사람의 아들`, `아하스 페르츠 전설` 작품을 통해 분석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문학작품 속에서 효율적으로 형상화되면 독자들에게 심원한 반…(생략(省略))
신화의 개념과 신화·원형 비평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학 작품 속의 신화,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에 대해서 `아테네 가는 배`, `사람의 아들`, `아하스 페르츠 전설` 작품을 통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이 밖에도 자연신화와 인문신화, 저급신화와 고급신화, 기술신화와 해명신화 등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한 분류가 있으나 신화의 property(특성)에 비추어 충분한 기준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근본적으로 歷史(역사)적 변화의 influence(영향)을 받지 않고 반복해서 나타나는 신화적 패턴 또는 원형(archetype)을 문학작품이 구체화한다는 주장이다. 보고서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화는 원초에 있었던 일에 의해 자연, 인류, 文化(culture) 의 상태를 설명(explanation)하고 이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설화이기 때문에, 모든 신화는 적든 많든 간에 기원신화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4. 신화·원형 비평
(1) 문학비평의 한 방법으로서 신화·원형의 도입
① 꿈이나 신화 등의 원시적 형태에 내재되어 있는 행위나 사상을 인류의 원형적 패턴으로 보고 이를 문학작품에서 찾으려는 비평.
② 원형비평(archetype criticism)은 신화비평(myth criticism)과 혼용되어 쓰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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