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아동observation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0:38
본문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1) 유아의 발달적 property(특성)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observation
제1장 觀察과 행동연구
② 교사들은 觀察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음
제2장 유아발달 이론
(2) 觀察의 必要性
제1장 observation과 행동연구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2장 유아발달 이론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제4장 일화기록법 제5장 시간표집법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④ 觀察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교사 발달 호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됨
- 중략 -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property(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듦
1. 觀察과 유아 이해
③ 觀察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줌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observation
제8장 observation과 교수-학습 environment
설명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② 적절한 교육 과정과 교수 책략을 개발하고, 상호 작용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 수준을 알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觀察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제5장 시간표집법
순서
(3) 觀察의 목적
2) 교수-학습 과definition 개선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③ 이때 觀察 계획을 사전에 잘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제11장 인지발달과 observation
제4장 일화기록법
② 觀察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觀察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data(자료)로 삼게 됨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45 )
① 교사는 觀察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
① 교사의 교수 책략과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됨
아동관찰및행동연구,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아동관찰및행동연구핵심,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observation
제13장 창의성과 observation
2014년 1학기 아동observation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observation
제3장 observation유형과 자료(data) 활용
(1) 觀察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