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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요금 무한 전쟁시대](3)요금제 소용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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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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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처음 한 망내 할인 제도가 안정화하기 전까지 경쟁사보다 눈에 띄는 요금상품을 발빠르게 선보여 소비자를 붙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순서

 이통사가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해볼 만하다. 지금도 이통사마다 수십여개 요금제가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소비자는 별 생각 없이 요금제를 선택했다.  이용자의 사업자 선택 기준이 과거 ‘단말기’나 ‘보조금’에서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로 옮겨갈 가능성도 높아졌다.
  정진영기자@전자신문, jychung@etnews.co.kr

[통신요금 무한 전쟁시대](3)요금제 소용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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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객 역시 지금까지와 다른 소비책략이 필요하다. 앞으론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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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요금 무한 전쟁시대](3)요금제 소용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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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금제 단순화의 시발점?=사업자가 구체적인 방향을 정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새 요금제를 추가하면서 기존 요금제를 줄이는 병행 책략을 쓸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통화를 자주 하는 한 가족 내에서도 서로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앞으로는 가족이나 친구 등 공동체 관계에 있는 사용자가 하나로 일원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전망이다. 망내 할인이 보편화하면 소비자 만족과 이익이 균형을 이루는 요금제 위주로 단순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3만원을 입력하자 매월 795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된다된다.

 SKT는 ‘T끼리 T내는 요금제’ 출시와 함께 웹사이트에서 요금체험 시뮬레이션을 처음 했다. 고객이 자신의 平均(평균) 국내통화료를 입력하면 망내 할인 요금제에 가입했을 때 실제로 얼마 정도를 절약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망내 할인이 촉발한 요금 무한 전쟁에 이동통신사의 요금제 책략이 과거와 같을 수 없다. 지금까지는 개별 요금제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익 계산이 매우 단순했지만 망내 할인이 접목된 요금제는 이용자의 망외 통화 비율이나 통화 습관, 혹은 경쟁사의 대응상품 출시 등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이통 3사는 향후 몇 달 동안 현재 내놓은 요금제의 소비자 반응을 철저하게 analysis하고 연구하면서 지속적으로 improvement작업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당장은 요금제가 훨씬 다양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홍보를 본격적으로 진행하지 않았음을 감안하면 망내 할인을 향한 소비자의 지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다아 SKT 관계자는 “요금제 하나가 시장 분위기를 들썩이는 상황은 드물다”며 예상 밖의 호응에 놀라워했다. 사용 형태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요금제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요금제 개편 불가피=망내할인 도입은 이통 3사의 요금 책정 책략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을 전망이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확한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숙제”라며 “요금 만족도는 절대적인 숫자보다는 사용자 느낌에 좌우되므로 ‘자신이 혜택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전해주는 게 goal(목표) ”라고 말했다.


 ◇현명한 소비책략 필요=소비자도 이젠 요금제를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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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출시한 SK텔레콤의 망내 할인 상품 ‘티(T)끼리 티(T)내는 요금제’ 가입자 수가 닷새 만에 10만명을 넘어섰다. 물론 이 수치는 SKT 망내 통화 平均(평균)비율 53%를 대입해 단순 계산한 것이므로 실제 결과는 써봐야 안다.
 단순 요금제는 소비자의 휴대폰 이용 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준다. 회사원 이정우씨(33)는 “이통사의 요금상품 중 상당수는 굳이 신경 쓰고 싶지 않은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해야 하는 때가 많다”며 “소비자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만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요금체계를 원하는 고객도 많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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