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STP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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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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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코카콜라
STPanalysis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코카콜라도 펩시와 마찬가지로 한 가지 제품에만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제품을 세분화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코카콜라가 세분화된 것은 보다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펩시가 여러 가지의 콜라를 출시한 것과 같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Targeting (目標(목표)시장선정)
差別(차별) 화 marketing 으로 각각의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을 출시.
지역별
- 유럽과 북미 : 웰빙 트렌드에 맞춰서 저당, 저칼로리 음료인 코카콜라 라이트와 코카콜라 제로를 출시.
- 아시아 : 중국(中國)엔 최초의 판촉활동으로, Japan과 우리나라에선 많은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감성 자극
- 아프리카 : 제품의 광고보단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목적. 깨끗한 물을 구하기 힘든 아프리카에서 슬링샷이라는 정제기계를 개발, 설치해 하루 종일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있게 도와줌. 또한, 자판기에 와이파이 핫스팟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해서 아프리카의 무선누리망 기반 확충에 기여.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 맛 중심적 소비 : 칼로리, 成分 등은 고려하지 않고 맛만을 고려하는 고객을 위한 제품.
- 건강 중심적 소비 : 맛보다는 칼로리, 成分 등을 고려한 고객을 위한 0Kcal 제품.
- 개성 중심적 소비 :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색다른 디자인의 코카콜라를 출시. 소장용품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또한, 콜라에 나라별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이름 150개씩을 선정해 아예 공장에서 제품에 새겨 나오거나 자판기에서 직접 이름을 인쇄할 수 있게 하는 marketing 도 실시.
3. Positioning (포지셔닝)
- 코카콜라와 함께 자라온 중 장년층은 코카콜라 제품 자체라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결합되는 과거의 즐거운 기억들로 이 제품을 선택함.
-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않는 고유의 느낌을 즉 소비자에게 잠재 되어있는 기존 positi…(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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