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ive Dissonance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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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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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천 만원 단위의 자동차를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구입한 H사의 자동차보다 B사의 자동차가 더 좋다는 뉴스나 정보를 들었을 때 인지부조화가 가장 쉽게 발생할 것이다. 논문에서는 상표충성도와 인지부조화간의 부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상표충성도란, 상표애호도 라고도 하는데,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특정한 브랜드를 선호하여 동일한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theory(이론)’이란 사람들이 意見이나 태도 또는 그 밖의 다른 사항에 대하여 동시에 다른 인지를 일으키는 경우에 심리적 불안감을 느낀다는 theory(이론)이다. 이러한 인지부조화 theory(이론)과 상표충성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두 가지 주장이 양분되어 있다 정의(定義)관계와 부의관계가 이 것인데, 정의(定義)관계란 인지부조화가 높을 때에는 상표충성도가 증가한다는 논지이다.
레포트/경영경제
다.
논문을 읽으면서 인지부조화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과 이후에 필자가 했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그 밖에 특정 상품에 대한 자신의 선호도나 감정, 태도 등이 자신의 행동과 최종적으로 불일치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혹은 자신이 선호하는 S사의 물건을 어떠한 압력이나 금전적 보상에 의해 자신의 태도와 상관없이 다른 회사인 D사의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면 그 만큼 소비자 자신이 산 물건에 대해 후회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인지부조화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은 소비자가 어려운 결정을 한 후에 가장 많이 발생할 것이다. 이와 반대로, 부의관계란 인지부조화가 높을 때는 선택한 상표에 대한 확신으로 표현된 상표충성도가 감소한다는 논지이다. 인지부조화 theory(이론)과 광고계통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단어가 ‘상표충성도’라는 것 이다. CognitiveDissonanceTheory , Cognitive Dissonance Theory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Cognitive Dissonance Theory data(資料)입니다. A사의 물건이 아닌 B사의 물건을 산 후 인지부조화가 발생했다면 소비자는 A사의 물건에서는 단점을 크게 받아들이려 하고, B사, 즉 소비자가 선택한 대안은 advantage을 보다 크게 지각하려 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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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번 논문을 읽으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인지부조화가 발생한 이후의 소비자의 행동 alteration(변화)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