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의 발달과 의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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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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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의 중요성
1) 경영상의 중요성
현대기업은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기술혁신경쟁을 통하여 생산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고, 그에 따라 대량생산시대에 직면하고 있다아 그러므로 현대기업은 새로운 마케팅理論과 기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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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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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의 발달과 의의 검토
다.
2. 마케팅의 定義(정의)
1) Kolter의 定義(정의)
마케팅은 교환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와 필요(욕구를 자극해서 필요를 충족시킨다)를 충족시키려는인간의 활동이다.
2) 현대마아케팅의 일반적 定義(정의)
마케팅이란 기업環境변화에 동태적으로 adaptation(적응) 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능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판매경로, 판매촉진, 물적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 쌍득의 목적하에서 고객에 투입한기업의 자원, 정책, 제활동을 分析, 조직화, 계획,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수요개발 및 창조를 위한 판매문제가 그 중심을 이루게 되었다.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생산지향단계에서 판매지향단계 사회 마케팅 지향단계로 진화하고 있다아
1) 생산지향단계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던 시기였으며 고로 시장문제는 사실상 존재할 수 없었고 오로지 생산에 관한 경제제자원의 동원이 그 중심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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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발달과 의의 검토
1. 마케팅의 발달
마케팅의 발달은 미국을 주 무대로 해서 일어났으며, 그 요인은 경제력의 고도화와 시장의 광대성이다.
3) 사회마케팅 지향단계
1970년대 일어난 槪念으로 기업의 목표(目標)와 사회적 책임의 본질로서 장기적인 소비자와 사회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고 있다아 기업은 소비자가 바라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입각하여 소비자 및 사회 복지가 유지 향상되는 방식 (즉 물질적인 면을 초월하여 생활의 질적차원을 중시)을 선택해야만 한다는 槪念이다.
2) 판매지향단계
1929년부터 제 2차세계대전까지의 시기로 수요가 공급을 규제하던 시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