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놀이치료 / 1. 놀이 치료의 의 의 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학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12:00
본문
Download : [간호학] 놀이치료.hwp
암스터(Amster, 1943)가 본 치료적인 면에서의 놀이의 가치와 효율①놀이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치료자의 역할①치료자는 아동과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를 ...
[간호학] 놀이치료 / 1. 놀이 치료의 의 의 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학적
간호학 놀이치료 1. 놀이 치료의 의 의 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학적
![[간호학] 놀이치료-6005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8/%5B%EA%B0%84%ED%98%B8%ED%95%99%5D%20%EB%86%80%EC%9D%B4%EC%B9%98%EB%A3%8C-6005_01_.gif)
![[간호학] 놀이치료-6005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8/%5B%EA%B0%84%ED%98%B8%ED%95%99%5D%20%EB%86%80%EC%9D%B4%EC%B9%98%EB%A3%8C-6005_02_.gif)
![[간호학] 놀이치료-6005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8/%5B%EA%B0%84%ED%98%B8%ED%95%99%5D%20%EB%86%80%EC%9D%B4%EC%B9%98%EB%A3%8C-6005_03_.gif)
다.놀이치료의 history(역사) 기원- 프로이드가 어린 한스를 치료하면서 시작허그-헬뮤트 - 놀이상황을 아동의 정신치료에 도입안나 프로이드 - 정신 불안증이 있는 아동에게 놀이치료 필요클레인 - 정상적인 아동들도 놀이 속에서 정서적인 안정과 성장의 힘을 얻게 됨액슬린 - 놀이 치료의 理論(이론) 정립오늘날의 놀이 치료는 아동의 다양한 특수행동을 치료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②놀이는 치료자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도구가 된다된다.
Download : [간호학] 놀이치료.hwp( 80 )
1. 놀이치료의 의의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놀이이...
설명
레포트 > 의학계열
순서
1. 놀이치료의 의의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놀이이...
1. 놀이치료의 의의놀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분석) 학적 관점에서 본 놀이理論(이론)에 근거를 둔다.⑤놀이는 안전한 環境 안에서 아동이 충격적인 생활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출하도록 돕는다.③놀이는 아동을 이완시키도록 도와주고, 불안과 방어적인 자세의 치료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④놀이는 치료받기를 꺼려하거나 말이 없는 내담자를 격려하여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analysis(분석) 관점에서의 놀이는 유아의 자기표현의 수단이며 마음속의 갈등과 좌절을 놀이 속에서 해결해 나가는 정화작용의 과정이다.⑥놀이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서 잉ㄹ반화 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놀이치료는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성장충동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대상- 비사회적 행동(고집, 수줍음, 퇴행) 반사회적 행동(난폭, 공격성) 신경증적 행동(야뇨, 틱, 식욕부진)2. 놀이치료의 유형1)비지시적 놀이 치료(액슬린, 아동중심 놀이 치료)-치료자가 놀이장면은 구조화하거나 아동의 놀이행동을 간섭하지 않는다.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어 아동이 놀면서 자신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나아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