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과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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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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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본질에 대해 알고 있으면서도 여러 종파로 분열된다는 것은 본질에 대한 해석…(省略)
이렇게 ‘본질’에 직접 뛰어 들어 이해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런데 여러 다른 견해들이 있고 또 수많은 종파로 나뉘어져 있다는 현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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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과 불교
이렇게 ‘본질’에 직접 뛰어 들어 이해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런데 여러 다른 견해들이 있고 또 수많은 종파로 나뉘어져 있다는 현실을... , 인도철학과 불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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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여러 다른 견해들이 있고 또 수많은 종파로 나뉘어져 있다는 현실을 주목하면, 거기서 우리는 적어도 두 개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아 하나는 여러 유파들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어떤 통일성이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불교는 분명 살아 있는 종교이거나 사상이다.
설명
순서
이렇게 ‘본질’에 직접 뛰어 들어 이해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몇 가지 기본적인 전언이나 방법등은 변화하지 않고 모든 유파에서 엄연히 살아 있다아 이렇게 엄연히 살아 있는 것은 분명 불교의 공통적 기반에 해당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를 직접 겪는 것을 우리는 속성이라고 하고, 변화가운데 있지만 그 자체 변화하지 않는 것을 본질이라고 한다. 우리가 불교에 여러 종파들이 있음을 알고 있고, 또 각 종파들간에 심각한 견해 차이가 있음을 충분히 알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공통적 기반이 있으며 이것이 불교의 본질임을 긍정할 수 있다아
또 한가지는 결국 ‘불교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하는 물음이 현실적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시대에 따라 성장하고 변화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