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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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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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가 말하는 시의 ‘형태’란, “운율의 유무를 가리고, 있으면 어떻게 있는가, 없으면 어떻게 없는가 하는 그 운율의 있고 없는 대로의 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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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의 작품세계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이데아 지향이라는 관점과 허무 혹은 무의미시라는 관점의 양 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김춘수작가론 , 김춘수작가론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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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의 작품세계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이데아 지향이라는 관점과 허무 혹은 무의미시라는 관점의 양 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절대적인 관점을 추구했던 ‘꽃’을 주제로 한 초기의 시들은 <처용>과 <타령조>를 분수령으로 해서 이미지만을 실험하는 이른바 ‘무의미시’로 탈바꿈을 하게 된다. 특히 《한국시형태론》이 주목을 요하는 것은 ‘형태’를 단순히 운율의 있고 없음으로만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까지를 포함한 槪念으로 받아들이고자 한다는 점이다.
시론상 초기에 김춘수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시의 형태의 문제였던 바, 그의 첫 시론집인《한국시형태론》은 시의 형태에 준거해서 한국 현대시사를 정리(整理) 하려고 시도한 것이었다. 절대적인 관점을 추구했던 ‘꽃’을 주제로 한 초기의 시들은 <처용>과 <타령조>를 분수령으로 해서 이미지만을 실험하는 이른바 ‘무의미시’로 탈바꿈을 하게 된다
김춘수작가론
김춘수작가론
김춘수의 작품세계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이데아 지향이라는 관점과 허무 혹은 무의미시라는 관점의 양 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책에서 김춘수는 《창조》를 전후한 시기에 자유시가 나타나며, 이때부터 비로소 현대시가 스타트된다고 보고 있따 자유시의 ‘자유’가 ‘운율로부터의 자유’인 동시에 ‘산문에로의 자유’라고 지적하는 대목은 김춘수의 관심이 운율에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절대적인 관점을 추구했던 ‘꽃’을 주제로 한 초기의 시들은 <처용>과 <타령조>를 분수령으로 해서 이미지만을 experiment(실험)하는 이른바 ‘무의미시’로 탈바꿈을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