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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리의 계몽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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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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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저작들은 플라톤의 노예제 찬양론(그리고 플라톤의 암묵적 이상은 스파르타)과-이율배반적으로-인간의 자연적 평등권에 대한 계몽주의적-스토아적 신념을 결합시키고 있다

2. 마블리의 사상 검토

마블리는 사람은 누구나 일종의 神的 영감을 가지고 있다는 스토아철학의 형이상학적 주장 및 법전 평등의 신념을 초월하는 평등의 槪念을 발전시켰다. 그는 증대해가는 물질적 생산 따위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는 ‘善’(利他的 행위와 물질의 공정 혹은 평등한 분배에 관심을 두는 것)이 물질적 풍요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투비컨티뉴드 )
다. 그가 의미하는 바는 아주 명백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그는 바뵈프와 그의 추종자들이 사실적으로 說明(설명) 한 “인간위장의 평등성”(equality of human stomach), 즉 인간생존욕의 평등성을 주장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절대적 평등에 대한 이같은 단호한 주장이야말로 바로 마블리가 그의 동시대인들을 널리 매혹시킨 것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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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리의 계몽사상

1. 들어가며

마블리(Gabriel Bonnet de Mably :1709-85)의 저작들은 20세기에 와서 거의 완전히 망각되었다. 그는 사회나 자연에서의 불행한 경험은 어떤 사람의 성격을 바꾸거나 인간성을 잃게하지만 그들의 기본적 평등성은 불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심지어 18세기의 일반적 관념, 즉 국민간의 중요한 차이점이 기후나 지리와 같은 요인의 影響(영향)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관념도 배격했다. 비생산적이고 나태한 사람들에 대한 그의 비난은 기생적 존재인 귀족의 특권에 불평한 (증가일로의) 사람들 사이에서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마블리는 이러한 의미에서 근대화에 공헌한 사람은 아니었다. 그가 18세기의 가장 인기있는 작가였고 오늘날 그보다 훨씬 더 유명하게된 꽁디악(Condillac)의 형이었으며 19세기에도 그의 저작이 다수 출판되었다고 하는 사실에 비추어 볼때 이러한 망각은 흥미를 자아내게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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