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적인 언어사용의 존재와갈등 양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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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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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우(1996:160-80)에서는 인간의 언어는 사고력과... , 다차원적인 언어사용의 존재와갈등 양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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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사고 작용적 언어사용은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effect을 보면 잘 알 수 있다아 김진우(1996:160-80)에서는 인간의 언어는 사고력과 사고 행위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청자가 화자로부터 발화된 진술의 표층적 의미 층위를 analysis하는 수동적인 듣기에서 나아가 화자의 관점이 정당한가, 그가 진실을 드…(생략(省略))
이와 같은 사고 작용적 언어사용은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影響(영향)을 보면 잘 알 수 있따 김진우(1996:160-80)에서는 인간의 언어는 사고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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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사고 작용적 언어사용은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국어 교육에 effect을 끼치는 좀더 구체적인 ‘사고 작용적인 언어사용’은 ‘의도된 지령’이나 ‘능동적인 듣기’(김대행, 1995:82)와 같은 것이다. 전자, 즉 인간의 사고력은 앎이나 느낌 같은 것을 기호화하는 능력, 여러 기호들을 일정하게 조작하는 능력,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는 능력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언어는 이들 세 가지 모두에게 가장 核心적이고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신문이나 광고문에서 사실만으로 조합된 진술이라도 그 선택의 의도성, 관점의 다양성, 기준의 다양성을 파악하는 데서 나아가 그것이 ‘의도된 지령’임을 분별하는 능력이 ‘사고 작용적인 언어사용’이다. 그리고 후자, 즉 사고 행위는 학습을 위한 사고 행위,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행위, 선택과 결정을 위한 사고 행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질 수 있는데, 언어는 가장 편리하면서도 가장 결정적인 도구로 작용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