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쓰기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19:40
본문
Download : 제10장 쓰기지도.hwp
그러나 유아들의 쓰기 기능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 goal(목표) , 내용 및 방법들이 제대로 개발되지 않아, 일선 교사들은 쓰기 지도의 necessity 은 느끼면서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있으며 상당한 혼란 속에 잘못된 방법으로 지도를 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아동의 쓰기 기능의 신장을 위한 지도를 조금이라도 소홀히 하거나 잘못 다루어서도 안 된다된다. 그러므로 쓰기 활동은 인간이 보다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 수단이다.제10장 쓰기지도
제장,쓰기지도,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제10장 쓰기지도 , 제10장 쓰기지도인문사회레포트 , 제장 쓰기지도
Download : 제10장 쓰기지도.hwp( 32 )
제10장 쓰기지도
제10장 쓰기지도
1. 쓰기 지도의 중요성
쓰기는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언어적 의미 단위들로 표상하여 표현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우리의 유치원 교실은 대체로 최근까지 쓰기 지도에 대한 necessity 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 지도에는 더욱 소홀하였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80년대 이후,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에 기초한 발생적 관점(emergent perspective)이라는 새로운 언어교육의 관점과 유아들의 읽기쓰기의 과정에 대한 Clay(1975, 1979, 1982), Dyson(1981, 1982, 1985a, 1985b, 1985c, 1988), Graves(1980a, 1980b, 1983), Schikedanz(1982, 1986), Sulzby(1985) 등의 집중적인 연구들이 우리나라에 introduction되면서 쓰기의 개념(槪念)과 과정, 그리고 쓰기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게 되고, 그 결과, 유치원 교실에서도 쓰기 지도의 necessity 을 인식하기 처음 하였다.
쓰기 지도에 관한 우리나라의 연구들은 유아가 의미 구성적 과정으로서의 쓰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데는 대체로 意見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김소양, 1995; 백정희, 1997; 이문옥, 1994; 이영자와 이종숙, 1990a, 1990b; 이차숙, 1992, 1995; 이차숙과 노명완, 1994; 전지형, 1994; 정영숙, 1990; 한미라, 1987). 그러나 전술했듯이, 구체적인 쓰기 지…(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