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와 삼국사 개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19:45
본문
Download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hwp
삼국이 발전해 가던 시기의 China은 위, 촉, 오의 삼국 및 남북조의 분열기를 거쳐 수, 당의 통일 왕조에 이르는 시기였다.
6세기말, 남북조로 분열되었던 China이 수에 의하여 통일되자, 고구려는 그 압박을 받게 되었다. 더욱이 연개소문이 정권을 장악한 이후, 당에 상대하여는 강경하게 대응하였다.
수에 이어 당이 일어나자, 고구려는 국경 지방에 천리 장성을 쌓으면서 침략에 대비하였다.
고구려는 먼저 China의 요서 지방을 공격하여 수의 압력을 예방하고자 하였다. 그 사이에 고구려군이 전면적인 공격의 기세를 보이자, 당 태종은 군대를 철수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고구려가 China의 통일 제국인 수, 당의 침략을 잇달아 격퇴한 것은 China과의 대립을 통한 발전의 한 모습이었으며, 아울려 백제, 신라까지 보호하는 민족수호의 의의를 지닌 것이었다. 즉, 백제와 신라의 동맹 관계가 깨어진 대신, 백제와 고구려가 연합하여 신라에 압력을 가하는 상황으로 정세가 바뀌었던 것이다. 백제와 고구려의 양면 공격으로 위치에 처한 신라는, 이에 China의 통일 왕조인 수, 당과의 연결을 꾀하…(drop)
web22
web22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기타레포트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
,기타,레포트
다.
안시성에서는 군,민 모두가 힘을 합쳐 4개월간에 걸친 당과의 싸움을 용감히 맞서 싸웠다.






Download : 고구려와 삼국사 개관.hwp( 38 )
순서
설명
레포트/기타
고구려 전성기에 China은 여전히 분열 상태에 있었고, 이와 같은 사정을 잘 이용하여, 고구려는 남북조와 외교 관계를 수립함으로써 China 세력을 교묘히 견제하였다.
이에 당 태종은 직접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에 침입하였다.
6세기 신라의 진흥왕 때 삼국간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왔다.(612)
이로써 고구려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였지만, 반면에 수나라는 침략 전쟁으로 인한 국력 소모로 곧 망하고 말았다. 그러나 고구려는 을지문덕 장군에 의해 살수에는 수의 대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이에, 수의 문제와 양제가 연이어 고구려를 침략하였는데, 특히 수 문제는 113만 대군을 동원하여 고구려를 침공하였다.(645) 당군은 요하를 건너 요동성을 점령하고, 이어서 안시성을 포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