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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文化(문화)재의 이해 - 도자기 박물관 견학후(시대별 도자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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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5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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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백자
청화백자
코발트가 주ingredient인 안료를 사용하여 푸른색 무늬를 그린 백자.
15-16세기 : 우아한 품격을 갖춘 무늬
17-18세기 : 여백을 살리며 간결하게 그린 산수,사군자 등의 무늬
19세기 : 대중화되어 무늬가 다채로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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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
넝쿨무늬 항아리(19세기)
학 모란무늬 항아리
(19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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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초기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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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文化(문화)재의 이해 - 도자기 박물관 견학후(시대별 도자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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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중앙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여러 도자공예작품들을 통해 각 자기들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름 용무늬 항아리
모란 넝쿨무늬 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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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백자
철화 백자(=철회백자)
산화철 안료를 사용하여 흑갈색 무늬를 그린 백자.
17세기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유행하였는데 자유분방한 느낌을 주는 무늬들이 많다. 특히 지방 가마에서 만든 것의 무늬는 정겹고 소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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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
상감청자
자기의 바탕흙에 무늬를 새기고, 다른 종류의 흙을 메워 넣는 기법으로 장식한 청자이다.

중앙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여러 도자공예작품들을 통해 각 자기들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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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
상형청자
인물이나 각종 동식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청자.
대표적 특징만을 살려 간결히 만들었기 때문에 실물보다 강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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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
상형청자
인물이나 각종 동식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청자.
대표적 특징만을 살려 간결히 만들었기 때문에 실물보다 강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_SLIDE_5_
상감청자
칠보무늬 향로
(국보 제95호)

-각각 다른 모양을 기능적으로 결합하여 완성된 조형물.
음각양각 투각 퇴화 상감 첩화 등 다양한 기법이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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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고려청자
상형청자
상감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철화백자
청화백자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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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도자기’에는 청자, 분청사기, 백자 등이 있다

도자기는 흙과 불, 그리고 사람이 하나가 되어 만드는 예술이며 최상의 기술로 완성된 섬세한 예술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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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감청자
칠보무늬 향로
(국보 제95호)

-각각 다른 모양을 기능적으로 결합하여 완성된 조형물.
음각양각 투각 퇴화 상감 첩화 등 다양한 기법이 조화롭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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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
새겨진 글자의 종류에는 납품할 관청의 이름, 만든 사람과 지방, 제작 연도, 등급 표시 등이 있다 이름을 새긴 것은 그릇을 책임지고 만들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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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청자
상감청자
자기의 바탕흙에 무늬를 새기고, 다른 종류의 흙을 메워 넣는 기법으로 장식한 청자이다.
[사회과학] 文化(문화)재의 이해 - 도자기 박물관 견학후(시대별 도자기 비교)

순서



설명

_SLIDE_1_
목차
머리말
고려청자
상형청자
상감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철화백자
청화백자
맺음말

_SLIDE_2_
머리말
‘도자기’에는 청자, 분청사기, 백자 등이 있다

도자기는 흙과 불, 그리고 사람이 하나가 되어 만드는 예술이며 최상의 기술로 완성된 섬세한 예술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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