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의 내용요소전시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2-25 11:03
본문
Download :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hwp
메릴[1] ,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메릴의 내용요소전시theory 설명입니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메릴의 내용요소전시theory
순서
다.
메릴[1]
Download :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hwp( 80 )






제 1 절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의 개관
1. 이론(理論)적 맥락
1) 이론(理論)의 범위
2) 이론(理論)의 성격
2.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의 구성
1) 수행×내용 매트릭스
2) 제시형
3) 일관성
제 2 절 수행×내용 매트릭스
1. 수행범주
2. 내용범주
3. 수행×내용 분류
4. 학습目標(목표)의 설정
제 3 절 제시형
1. 일차제시형
1) 일반성과 사례(instance)
2) 說明(설명) 식 자료(資料)제시와 질문(탐구)식 자료(資料)제시
2. 이차적 자료(資料)제시 형태(Secondary Presentation Forms)(이차제시형)
3. 과정전시(過程展示)
4. 절차전시(節次展示)
제 4 절 일관성(一貫性)
1. 수행-일차제시형 일관성
2. 내용-일차제시형 일관성
(1) 제시(提示)
1) 일반성의 제시(EG)
2) 사례(instance)의 제시(Eeg)
(2) 연습(演習)
1) 사례(instance)를 통한 연습(Ieg)
2) 일반성의 연습(IG)
제5절 적절성의 법칙
1. 적절성의 법칙 : 이차제시형의 활용
2. 적절성의 법칙 : 일차제시형간의 관계
제6절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의 타당성
1. 내용수준의 분류
2. 수행수준의 분류
3.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에 관한 경험적 연구결과
제 7 절 요약 및 결론
1) 수행×내용 매트릭스
⑴ 학업수행의 수준을 세 가지로 나누고, 학습내용을 네 가지로 나누어 그들의 관계를 네 개의 범주로 나눔
⑵ 네 개의 학습내용 범주 : 사실, 槪念, 절차, 원리
⑶ 이 학습내용 범주는 기억, 활용, 발견의 세 개의 다른 수준에 걸쳐 습득됨
① 기억 : 사실, 槪念, 원리를 그대로 기억하였다가 재생하는 것
② 활용 : 槪念, 절차, 원리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 익히는 것
③ 발견 : 새로운 槪念이나 절차, 원리를 찾아내는 것
2) 제시형
⑴ 수업의 현상이나 인쇄매체, 전자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제시되는 교수형태
⑵ 일차제시형과 이차제시형으로 구분
① 일차제시형: 어떤 학습대상물을 학습하기 위하여 반드시 제시되어야만 하는 제시형
② 이차제시형: 반드시 제시될 필요는 없지만 일차제시형과 함께 제시된다면 학습의 效果성과 효율성이 증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제시형
3) 일관성
⑴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의 두 개의 기본구성요소인 내용-수행 매트릭스와 제시형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일관성의 원칙’들임
⑵ ‘수행차원과 일차제시형의 일관성’ 및 ‘내용차원과 일차제시형의 일관성’이 포함됨
제 2 절 수행×내용 매트릭스
➜ 수행×내용 매트릭스 說明(설명) …(투비컨티뉴드 )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