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7:33
본문
Download : 교사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hwp
순서
영문 초록 96
부 록 2 102
II. theory(이론)적 배경 8
설명
(1) 정보소양의 관념 8
교사정보소양 정보소양 자기학습
1. 정보소양의 관념화 8
참고 문헌 89
VII. 結論 및 제언 86
(1) 성인 학습의 property(특성)과 원리 15
(2) 자기 학습의 관념 18
VI. 제안된 정보소양 교육 내용 범주의 자기 학습을 위한 활 용 方案 76
V. 교사 정보소양 교육 내용의 범주화 57
국문 초록 i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지식정보 사회에서의 일상 생활, 사고 방식, 교육 체제 등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바뀌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학교 교육만으로는 시시각각 변하는 정보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식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alteration(변화) 하고 생성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상품의 대량 생산 유통보다는 지식 정보의 가치가 더 중시되고, 정보를 통한 인간의 지적 창조력이 보다 중요한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정보의 수집, 저장, 유통, 처리, 활용이 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 학습이 가능한 열린 교육 체제가 마련되어야 하며, 지식 자체의 전달보다는 정보의 수집, 가공, analysis 능력의 학습과 함께, 스스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학습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 environment(환경) 인프라가 필요하다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교사정보소양 정보소양 자기학습 / (교육)
Download : 교사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hwp( 66 )
I. 서 론 1
1. 結論 86
교사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화
III. 우리 나라의 교사 정보소양 교육 과정 27
3. 연구 절차 및 방법 6
(3) 자기 학습 모형 21
새로운 밀레니엄으로의 진입을 채 2년도 남겨두지 않은 현 시점에서 우리는 이른바 지식정보 사회라는 새로운 큰 변혁의 시대를 맞고 있다
(2) 정보소양의 범주 11
2. 교사의 정보소양 능력의 범주 66
2. 자기 학습을 위한 원리 15





교사정보소양 정보소양 자기학습 / (교육)
부 록 1 98
1. 문제 제기 1
2. 연구 문제 6
2. 제언 88
1. 일반적 정보소양의 범주 58
IV. 외국의 정보소양 교육 과정 비교 30
다.